남들이 좋아하는 대화의 요령이란?

주변에서 호감도가 높은 사람의 대화에는 몇 가지 공통점이 있는데, 사람들이 좋아한다는 것은 하나의 기술이며 배우고 습득할 수 있다고....

이를 위해 알아야 할 대화의 포인 3가지를 알아보자.

 


◆1 : 자신을 속이지 않는다

사람을 대하는 방법에는, 올바른 방법도 틀린 방법도 없는데, 진정한 당신을 상대에게 보여주는 것이 좋은 연결고리를 형성하고 사람들이 좋아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도구가 된다. 상대와 관계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고, 약함도 강함도 숨기지 않는 자세가 매력적인 인간상을 만들어내는 것.

진정한 자신을 숨기고 자신을 속이거나 과장하는 것은, 인간관계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고, 진정한 나이기 위해서는, 내가 하려는 행동을 너무 깊이 생각하지 않는 것이 중요. 남들이 좋아하려고 하는 것은 잊고, 생각하는 대로 당신답게 행동해야 한다는 것.



◆2: 상대에게 흥미를 갖다

작가 데일 카네기가 1936년에 쓰고, 전 세계적으로 1500만 부 이상을 판매한 책, "사람을 움직이다"에는, "사람들은 당신에게 관심이 없습니다. 아침, 점심, 저녁 식사 후에도, 제 자신에게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라고 적혀 있다. 이책은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상대방의 이야기를 듣는 것보다, 자신의 이야기를 누군가에게 듣는것을 좋아하는 경향이 있다라는 것을 주장.

대화로 상대방과의 거리를 좁히려면, 인간의 "자신에 대해 말하는 것이 좋다"는 점을 이용하는 것이 포인트. 상대방과 좋은 관계를 맺기 위해, 먼저 상대방에게 관심이 있다고 생각하게 하는 질문을 하는 것이 효과적이고, 상대방의 대화에서 정말 흥미롭게 생각되는 점을 끌어내고, 자신의 호기심과 연결할 수 있다면, 보다 상대방과의 거리를 좁히는 대화로 발전해 관계를 돈독히 할 기회가 넓어진다.

 


◆3: 듣기를 잘한다

상대방의 이야기를 듣는 동안에는, 내 이야기를 하고 싶다는 충동을 억제하는 것도 중요. 상대방과의 관계를 더 좋게 하려면, 말하는 것보다 듣는 것을 우선시해야 한다.

카네기는 저서에서 "상대방의 이야기를 잘 듣고, 상대방에 대해 이야기하도록 독려합시다. 사람들은 말할 때 기분이 좋다고 느끼고, 그 기분을 당신에 대한 감정과 연결시킵니다. 이것은 친구를 사귀고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기 위한 승리의 방정식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라고 적고 있다.

상대방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는 것은, 상대방에게 공감하는 것이며, 원활한 인간관계 구축에 필수적인 요소. 그러나 무턱대고 상대방의 이야기를 끌어내려 하는 것은, 효과적이지 않다. 상대방은 괴로운 경험을 동반한 이야기를 가지고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초조해하지 말고 듣는 자세도 중요하고, 시간을 갖고 이야기를 들으면, 상대방은 마음을 열기 시작할 것. 적극적인 리스닝을 자연스럽게 하려면, 많은 연습이 필요하지만, 계속하면 자연스럽게 몸에 배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