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리장성은 우주에서 진짜로 보일까?

중국에 있는 만리장성은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성벽 유적으로, 현존하는 인공벽의 길이는 6000km가 넘는다고 하는데, 그런 만리장성은 우주에서도 보인다는 설도 있지만, 만리장성은 정말 우주에서 보일까?

그 밖에 우주에서 보이는 건조물은 있을까?

 


우주에서 보이는 건조물이 있는가?라는 물음에 답하려면 먼저 우주란 어디인지를 정의할 필요가 있는데, 해발 100km로 설정된 카만 라인을 기준으로 그곳보다 높은 곳을 우주 공간으로 논하고 있다.

우선, 우주에서 보인다는 소문이 있는 만리장성인데, 안타깝게도 연방항공우주국(NASA)은 공식적으로 "우주에서 육안으로 만리장성을 보기는 어렵다"고 보고한 바 있다. 지난 2005년 국제우주정거장(ISS) 선장으로 반년간의 장기 임무에 종사한 리로이 차오 씨는 고도 약 400㎞의 ISS에서 망원렌즈를 탑재한 디지털 카메라로 만리장성을 촬영했지만 육안으로 보기는 어려웠다고 말했다.

또, 캐나다인 최초로 국제우주정거장 선장을 지낸 크리스 허드필드 씨도, "만리장성은 궤도상에서 육안으로 보이지 않습니다.너무 좁은 데다 자연의 윤곽과 색깔로 뒤섞이는 겁니다"라고 증언했다. 사실 만리장성은 분명 아주 거리가 긴 구조물이긴 하지만, 가로 폭은 최대 10m 정도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100km 이상 떨어진 곳에서 육안으로 보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한다.

 


한편, 우주에서 육안으로 볼 수 있는 인공 구조물도 많이 있는데, 예를 들어 미국 유타주 솔트레이크시티에서 32km 정도 남서쪽에 있는 빙엄 캐년 광산은 세계에서 가장 큰 노천 캐년 광산으로 알려져 있으며, 그 지름은 무려 4km에 달한다. 빙엄 캐년 광산은 우주정거장에서 육안으로 보일 뿐 아니라 고도 500km 가까이 날아가는 우주왕복선에서도 보인다는 것.

또, NASA에 따르면 중국 창장 중류역에 건조된 싼샤 댐도 우주에서 보인다고 하고, 싼샤 댐은 세계 최대의 수력발전시설도 갖추고 있으며, 제방의 높이는 185m, 제의 길이는 2km 이상에 달한다.

 


중동의 두바이에 건설된 인공섬인 팜 주메이라 역시 카만 라인에서 보인다.

 


이집트에 있는 피라미드도 ISS에서 육안으로 보였다고 차오 씨는 전했는데, 차오 씨는 "저는 망원렌즈에서 톱니 모양의 대피라미드를 발견했습니다.게다가 육안으로도 빛과 날씨 조건이 좋다면 큰 두 피라미드를 작은 두 점으로 식별할 수 있었습니다"라고 코멘트.

해협을 건너는 다리나 긴 도로도 빛이나 조건에 따라 우주에서 보인다고 하며, 특히 사막 등 척박한 지역에 있는 도로는 확인하기 쉽다는 것. 하드필드씨가 우주에서 촬영한 이하의 화상을 보면, 왼쪽에 도로의 직선을 확인할 수 있다.

 


NASA의 전 우주비행사인 클레이튼 앤더슨 씨는 "도시는 회색 덩어리로 창문 너머로 볼 수 있습니다 제가 좋아하는 도시인 네브래스카주 오마하는 가장 먼저 큰 회색 덩어리로 나타났습니다.그 자매이자 더 작은 링컨은 그리 크지 않은 회색 덩어리로 나타났습니다"라고....

 


덧붙여, "우주에서 본 가장 감동적인 자연은 무엇이었습니까?"라는 질문에 앤더슨씨는 "대답하기 어려운 질문이지만, 사하라 사막은 개인적으로 마음에 들었습니다. 상공을 날 때마다 특히 카메라 렌즈를 통해 보면 늘 다른 인상을 받았습니다"라고 응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