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X 개발팀이 개발 한 분산 OS "Plan 9 from Bell Labs"

미국의 노키아 벨 연구소가 C 언어와 함께 개발하고, macOS 또는 Linux의 원형 인 OS가 UNIX이다. 그 UNIX를 개발 한 팀이 1980년대에, UNIX와는 별도로 개발 한 OS 인 "Plan 9 from Bell Labs"에 대해 벨 연구소가 오픈 소스 커뮤니티의 Plan 9 Foundation에 저작권을 양도했다고 발표했다.

 


UNIX는 세계 최초로 고급 언어로 설계된 혁신적인 OS이며, 다양한 메인 프레임이나 워크 스테이션, 서버 OS로 사용되는 인터넷 및 클라우드 인프라의 기반이되었다. 그 UNIX를 개발 한 팀이 다룬 Plan 9 from Bell Labs는 그다지 지명도가 높지 않지만, 오늘날의 분산 컴퓨팅 시스템의 기본이되는 여러가지 개념을 선취했다고 웰던 씨는 말하고있다.

Plan 9 from Bell Labs의 개발 동기는 "깨끗하고 우아한 방법"으로 분산하는 세계에 맞는 OS를 구축하는 것이었다. 또한 UNIX 기반이 아닌 처음부터 새로운 설계를 하는것이 컨셉으로되었다.



또한, Plan 9 from Bell Labs라는 이름은, 1959년에 제작 된 에드 우드 감독의 영화 "플랜 9 프롬 아우터 스페이스"에서 유래되었다. 플랜 9 프롬 아우터 스페이스는 그다지 혹평으로 상연 권한이 저렴하게된 결과, 미국의 지상파에서 심야에 몇번이고 방영되었기 때문에, 일부에서 컬트적인 인기를 얻은 작품으로 알려지게되었다.

 


UNIX에서는 하나의 네트워크에 여러 장치가 연결되어, 로컬 환경의 장치에서 시스템이 구축되는 것을 전제로한다. 그러나 Plan 9 from Bell Labs는 기존의 OS와 근본적으로 다른 모델을 중심으로 구축되었고, 다양한 시스템에서 호스트 될 수있는 느슨한 결합 서비스의 집합체로서 구축되었다.

Plan 9 from Bell Labs는 프로세스마다 개인 이름을 할당 할 수 있으며, 현재의 서비스를 동일한 기능을 제공하는 다른 서비스로 대체해도 그 서비스를 사용하는 프로그램은 변경할 필요가 없도록 되어있다.

 


Plan 9 from Bell Labs의 조합은 다은 OS에도 채용되고있다. 예를 들어, 파일 시스템을 통해 OS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한다는 개념은 Linux에 반영되어있다. 또한 오늘날 널리 사용되는 UTF-8 문자 인 코딩은 Plan 9 from Bell Labs 때문에 고안, 구현 된 것이다.



다양하고 혁신적인 구성이 진행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Plan 9 from Bell Labs는 1995년에 상용 OS로 출시되었지만, 상용화는 불가능하다고 판단되어, 2000년에는 오픈 소스화되었다. 그래서 호스팅은 벨 연구소가 실시하고 있었지만, 저작권이 모든 Plan 9 Foundation에 양도되어, 이제는 Plan 9 Foundation에서 Plan 9 from Bell Labs의 개발을 주도 해 나갈 것이다.

 


벨 연구소의 코퍼레이트 CTO(최고 기술 책임자)를 맡고있는 마커스 웰던 씨는 "우리 노키아와 벨 연구소는, 글로벌 소프트웨어 개발 커뮤니티에 이익을 가져올 것인 선구적인 시스템을 개발하는 오픈 소스 커뮤니티의힘을 지지하고 있습니다. Plan 9 from Bell Labs는 분명 다가올 산업 혁명을 지원하는 분산형 클라우드 인프라의 일부가 될 것"이라고 코멘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