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스틱은 왜 완전히 재활용하는 것이 어려운가?

플라스틱은 가볍고 견고하고 밀봉성및 내열성이 우수하고, 투명하며 착색도 자유로워 소재로 우수 할뿐만 아니라, 사용이 끝난 후 재활용 할 수있는 우수한 소재이다.

그러나 모든 플라스틱이 재활용으로 회수되는 것은 아니고, 비록 회수되었다할지라도 모두가 새로운 플라스틱이 되는것도 아니다. 일반적인 슈퍼마켓에서 구입할 수있는 제품에 사용되는 플라스틱은 미국에서 어떻게 처리되고 있는지, National Public Radio(NPR)이 알기 쉽게 설명해주고있다.

 


■ 플라스틱의 종류와 재활용 가능 불가능에 대해

. 랩 필름 : 재활용 불가
야채, 고기, 치즈 등의 포장에 사용되는 랩 필름은 "재활용 불가"이다. 랩 필름은 쓰레기 중에서도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지만, 얇은 필름이 기계에 감겨 버릴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재활용 시설에서의 처리는 불가능하다.

. 소형 플라스틱류 : 재활용 불가
소형 플라스틱 류는, 일반적으로 재활용 불가. 빵 봉지 클립, 의약품의 포장, 일회용 숟가락 등의 3인치(약 7.6cm)이하의 소형 플라스틱은 기기 사이에 비집고 들어가 고장의 원인이된다. 또한 여성 생리 용품 인 탐폰의 애플리케이터도 소형 플라스틱으로 분류되어 재활용 할 수 없다.

 



. 플라스틱 패키지 : 재활용 불가
주머니 모양의 플라스틱 패키지는, 재활용 시설의 컨베이어에 달라붙어 버리기 때문에 재활용 불가. 또한, 감자 칩 봉지 등은 알루미늄이 내장되어 있으며, 플라스틱만을 고립시켜 재활용 할 수없다.

. 탈취제의 고체 용기 : 재활용 불가
탈취제 용기는, 라벨, 캡, 가동부가 각각 다른 플라스틱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재활용 불가. 미국에서는 용기를 회수하여 재활용 해주는 서비스를하는 기업도 있다고한다.

. 페트병 : 재활용
페트병은 재활용을 전제로 만들어진 패키지이다. 그러나 라벨은 재활용 불가이므로, 회수 전에 제거해야한다. 페트병 뚜껑을 페트병에 넣은 채 재활용 가능 여부는, 재활용 시설의 설비 때문인것이다.

. 기타 플라스틱 병 : 재활용
세제, 샴푸, 액체 비누 등 뚜껑 부분의 면적이 바닥 아래의 플라스틱 병은 기본적으로 재활용 가능. 그러나 욕조 세제처럼 스프레이 노즐이 달린 용기는, 노즐 헤드에 금속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가 있으므로 노즐을 분리해야만...

. 중첩식 플라스틱 용기 : 재활용 여부는 자치 단체에 따라
슈퍼에서 반찬을 담기위해 사용되는 뚜겅과 용기가 일체가되어있는 타입의 플라스틱 용기는 페트병과 같은 종류의 플라스틱으로 되어있지만, 그 형태는 다르므로 반드시 재활용 가능하지는 않다라는 것. 재활용 가능 여부는 지자체에 따라 다르다.

 


. 요구르트, 버터 용기 : 지자체에 따라 다르다
요구르트와 버터의 용기는 여러 플라스틱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 재활용이 어렵다는 것. 그러나 미국에서는 요구르트와 버터 용기를 페인트  캔으로 재활용하는 사업을 실시하고있는 기업도 있다고한다.

. 스티로폼 : 기본적으로 재활용 불가
슈퍼에서 판매되는 고기의 트레이로 사용되는 스티로폼 용기는 대부분이 공기로되어있다. 공기를 제거하고 재사용하기 쉬운 형태로하려면 특수한 기계가 필요하다는 것. 미국에서는 수많은 도시가 스티로폼을 포함 발포 플라스틱을 금지하고 있으며, 2019년 메인 주와 메릴랜드 주는 합성 수지를 전면 금지하는 법률을 통과시켰다.



. 비닐 봉지와 포장 플라스틱 : 기본적으로 재활용 불가
빵과 시리얼을 감싸는 비닐 봉지나 플라스틱 포장은 재활용 시설의 기계를 고장나게 하므로, 기본적으로 재활용 불가. 그러나 월마트 등 대형 식료품 체인에서 비닐 봉투를 회수하는 노력을하고 있다고한다.

. HOW2RECYCLE : 재활용
"HOW2RECYCLE"은 미국의 환경계 NGOGreenBlue가 주도하고있는 재활용임을 나타내는 레이블이다. HOW2RECYCLE 라벨이 붙은 패키지 류는 모두 재활용 가능. 슈퍼마켓 대형 마트도 자체 브랜드로 HOW2RECYCLE 라벨을 채용하고 있으며, HOW2RECYCLE은 미국에서 일반적으로되고 있다고한다.

 


■ 플라스틱은 어떻게 재활용되나?

재활용 시설로 이송 된 플라스틱은, 인간과 기계에 의해 분리된다. 재활용 시설의 규모는 지자체에 따라 다양하고, 대기업이 운영하는 재활용 시설도 있고, 개인 사업자 수준의 소규모 재활용 시설도 있다라는 것. "어떻게 재활용되는지?"는 그 시설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정해진 지침은 없다고한다.

재활용 가능한 플라스틱은 압축되어져, 폐 플라스틱으로 플라스틱 용기를 제조하는 기업이나 의류, 가구 등을 생산하는 기업에 판매된다. 한편, 재활용 된 플라스틱을 사용하는 것보다 새로운 플라스틱을 사용하는 편이 비용이 저렴한 경우도 있다고한다.

플라스틱 용기, 포장의 문제점 중 하나는, "재활용을 의식한 설계로되어 있지않다"라는 것. 미국의 재활용 시설은 제조업체와 협력하여 재활용 할 수있는 패키지를 설계하는 노력을하고 있다고한다.

또한, 재활용도 "재활용으로 나오지 않는다"는 문제도 있다. 페트병은 재활용에 적합한 플라스틱의 하나지만, 약 3분의 1이 재활용되지 않고, 그대로 버려지고 있다고. 그렇다고해서 "분별없이 뭐든지 재활용한다"는 것도 문제이다.

NPR은 "재활용만으로는 폐기물 문제를 해결할 수 없지만, 해결을 위한 중요한 조각의 하나라고 생각합니다"라고 말하고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