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 코인은 중대 국면을 맞이했는가?

미 금융 대기업 씨티 그룹은 이달 발표 한 보고서에서, 가상 화폐 비트 코인은 현재, 전환기에 있고, 곧 국제 상거래에서의 주류 통화가 될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또, 같은 주요 국제 금융 기관 인 골드만 삭스는, 가상 통화 거래 데스크의 재개를 결정. JP 모건을 비롯한 많은 미국 금융 기관도 비트 코인의 취급 개시에 긍정적 인 태도를 보이고있다.

 


비트 코인 가격은 요즘 계속 출렁이고 있고, 2월 21일에 5만 7000 달러에 도달 한 후, 4만 5000 달러까지 하락했다. 이 배경에는 엘론 머스크와 재닛 옐런 미 재무 장관 등 유력 인사의 발언 등이있다.

테슬라와 스퀘어 등, 투자 및 캐시 포지션의 균형을 맞추는 목적으로 비트 코인을 보유하는 정책을 내세우는 기업이 나온 것으로, 국제 금융 시스템의 가상 통화의 장래에 대한 불안이 불식되고, 가상 통화 시장이 활발화했다.

 



그 중에서도 스퀘어는 흥미롭게, 회사의 결제 앱 "캐시 업"상에서 비트 코인을 취급 할 수있게되었을뿐만 아니라, 비트 코인에 많은 투자를하고 있다. 이것은 가상 통화 전반보다는 특히 비트 코인에 중대한 움직임이다. 대기업의 이 같은 움직임은 가상 통화 중에서도 특히 비트 코인이 중심적 존재로서 받아 들여지는 방향으로 기울어 진 것을 나타낸다.

엘론 머스크 자신도 "가상 통화에 전 재산을 맡기지말라"고 충고하는대로, 비트 코인의 문제점은, 이것이 정말 가상 화폐의 표준이될지 여부를 향후 모르는 것이다. 세계 굴지의 억만 장자 빌 게이츠는 비트 코인의 투자에대해, 그에 따른 위험을 흡수 할 수있는 엘론 머스크 수준의 부자가 아니라면 권장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어떤 투자자도 지금은 그 위험을 각오해야 할 것이다.

 


한편 중국은, 국산 디지털 통화의 도입을 진행하고, 이른바 "스테이블 코인"을 통한 점진적인 전환을 목표로하고있는 것 같다. 이것은 많은 사람들이 시장을 익히는 단계로 볼 수있다. 한편, 다른 의견으로, 이미 90%가 유통되고있는 비트 코인을 필두로 한 가상 통화는 이미 성숙기를 맞아, 본격 도입이 가능한 단계에 있으며, 도입되면 가치의 안정화가 진행 단순한 투기 대상이 없어지게 된다고 주장하는 사람도있다.

대기업에 이어, 국제 금융 기관까지도 진입 한 것으로, 비트 코인은 중대 국면에 한 걸음 다가 섰다. 과연 비트 코인은, 먼 옛날에 유통 만료 된 현재의 비효율적 인 금융 시스템을 대체하는, 특정 플레이어가 통제 할 수없는 세계 화폐가 될 수 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