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의 의미"를 이해하는 나이가 조사로 밝혀졌다

행복과 건강의 핵심은 "자신의 인생에 의미가있다"고 느끼는 것이다라고, 지금까지의 연구에서 몇 번이나 언급되었지만, 한편으로 "삶의 의미를 이해하고있다"라고 단언 할 수있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을 것이다.


그런 가운데, 새로운 연구에서는, 삶의 의미를 이해하고 있다고 실감 할 수있는 나이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UC 샌디에이고에서 정신 의학을 연구하는 Awais Aftab 씨 연구팀은, 21세부터 100세까지의 피험자 1042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했다. 이 설문 조사 결과, "사람은 60세 전후에서 삶의 의미를 알고 실감할 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는. 60세 전후의 응답자는 "삶의 의미를 찾고있다"고 대답 한 사람이 가장 적었고, "삶의 의미의 존재를 느낀다"라는 사람이 가장 많았다는 것.


Aftab 씨는 "인생의 의미는 사람마다 다르지만, 몇 가지로 요약됩니다"라고 말한다. 기존의 연구에서는 "정체성", "친구 및 가족과의 관계", "장기적인 목표에 대한 성취감", "사회 공헌", "세계를 잘이끌어가기 위한 이타적 행동"이라는 요소가 인생의 의미에 대해 중요한 역할을 나타내고 있었다고 Aftab 씨는 말한다.


조사 결과, 20대와 30대 피험자는 인생의 의미를 찾는 경향이 높았고, 삶의 의미를 느낄 수있다라는 것은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이 연령대의 사람들이 다양한 심리적 발달 단계를 거쳐 인간 관계와 경력을 추구하기 때문이다. 이것은 보통이지만, 한편으로 삶의 의미를 추구하는 것은 정신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이 연구에서는 나타났다는 것.



그런데, 40대~50대가되면 사람은 경력이나 인간 관계를 구축하고 삶의 의미를 추구하게되고, 인생의 의미를 인식할 기회가 늘어난다고...


그 후, 60세가되면 사람은 인생의 의미를 탐구하지않고, 삶의 의미를 느끼는 비율이 피크에 도달. 이것은 육체의 건강과 정신 건강이 향상 된 결과라고 볼 수있다.


그러나, 60세의 피크기를 지나면, 다시 사람은 인생의 의미를 찾게된다고 Aftab 씨는 말한다.




60세 이후에는, 은퇴 생활이나 사람과의 사별, 건강 문제의 증가 등 "삶의 의미를 발견했다"는 감각의 이유가 있었는지를 잃어버리게 된다는...따라서 사람들은 다른 이유를 찾아 내려고하게된다라는 것.


특히 건강 문제는, 이 전환의 큰 포인트가된다. 조사에서는 자체 평가에 의한 신체의 건강도나 인지력이 나이와 함께 내려가면서, 신체의 변화에 맞는 새로운 목표를 찾을 필요성이 대두되게된다. 그러나 모든 사람이 같은 전환이 적용되는 것은 아니고, 문화 활동과 취미, 운동 등이 평생 동안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연구자들은 말한다.



이번 연구는, "인생의 의미"는 연령과 함께 변화하기 때문에, 어느 연령대에서 "삶의 의미"를 깨달았다하더라도 그것이 다른 연령대에 통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보여준다.


한편, 인생의 의미를 찾는 것은 신체적으로도 정신적으로도 중요하지만, 탐험에는 반드시 수십 년이 걸리는 것은 아니다. "삶을 이해하는 이야기의 힘"에 초점을 맞춘 그룹 치료법, 또는 불안을 해소하는 그룹 치료는 효과가 있을 수 있다고 Aftab 씨는 말한다. 또한 신뢰있는 인간 관계를 구축하거나, 취미를 갖는 것도 도움이된다고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