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과학

코로나 바이러스 유행으로 사람들의 "꿈"이 변하고있다

스티브잡숴 2020. 8. 1. 09:36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의 유행에 의해 사람들의 생활은 근본적으로 변화를 강요받고 있지만, 이 변화로 불면증의 증상을 호소하는 사람이 증가하고, 사람들이 꾸는 "꿈"의 내용도 달라지고 있다고 한다.


어떻게 사람의 꿈이 변화하고 있는지, 세계의 연구자가 보고하고있다.



영국 런던에서 개최 된 정신 분석 프로젝트 "Lockdown Dreams"에서는, 사람들의 꿈의 내용을 수집하고, COVID-19에 의해 발생 된 위기를 사람들이 무의식중에 어떻게 경험하고 있는지를 분석하고있다.


프로젝트를 수행한 제이크 로버츠에 따르면, 지금까지 보고 된 꿈의 경향으로는 "평소보다 상세하고 생생한 내용"을 들 수 있다라는 것. 이것은 도시 봉쇄에 의해 강제되는 생활의 단조로움과는 대조적으로, "우리는 분명히 봉쇄에 의한 일상에서받는 작은 자극에서 무엇을 낳으려고 하는지, "우리들이 잊어버린 것"을 찾으려합니다"라고 말한다.




또한, 응답자들은 꿈을 더 자주 꾸게되었다고 보고하고있다. 이것은 통근이나 통학이 없기 때문에 아침에 서두를 이유가 적어지고, 자신이 생각하고 느끼고 한 것을 반추하게하고있는 것이 이유라고 볼 수있다.


보통 이상으로 꿈을 반추함으로써, 냄새, 감정, 장소 등 꿈의 측면을 기억해내고, 정경을 설명 할 수있게되는 것. 로버츠는 이 현상에 대해 "사람은 꿈 속에서 살고 있습니다", "깨어있는 세계와 마찬가지로 꿈의 세계를 경험하고 있습니다"라고...



비슷한 연구를하고있는 사람은 프랑스에도 있다. 리옹 신경 과학 연구 센터의 연구 그룹 또한, 사람들이 꿈을 기억하는 "꿈 상기율"이 35% 증가하고, 평소보다 부정적인 내용의 꿈을 꾸는 사람이 15% 증가했다고 보고하고있다.


또한, 에린 그라브리 씨가 "i dream of covid"라는 웹 사이트를 개설하고, 사람들의 꿈을 수집하려고했는데, 사이트 운영 초기에는 "포옹은 위험이나 위협이라고 결부짓는 꿈"을 꾸는 사람이 많다는 것. 또한 최근에는 "레스토랑에 가는 것"이라는 불안과 관련된 꿈이 증가하고 있다고한다.


과학적으로는, 꿈은 안구 만 급속하게 운동하고있는 REM 수면시에 흔히 꿈을 꾸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보스턴 의과 대학의 신경과 의사 인 패트릭 맥나마라 씨는 "우리는 일반적으로 REM 수면과 꿈을 강한 감정, 특히 부정적인 감정의 컨트롤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팬더믹이 많은 스트레스와 불안을 낳고있는 것은 분명하다"고 말하고있고, 일상적인 불안의 증가와 운동 부족, 수면에 영향을 주고 있다고한다.



또한, 미시시피 주립 대학의 심리학자 인 코트니 볼스타드 씨는 "심리학에서 말하는, 불안에 직면 한 사람의 상태 "싸우거나 도망가는 반응"이 발생하여, 수면이 필요한 휴식과 소통을 방해하고 있는지도 모릅니다. 이 정신적인 흥분에 의해, 한밤중에 일어나서 다시 잠이 들기 어려워지는 것으로 생각됩니다"라고 추측하고있다.


한편, 로버츠 씨는, "사람은 어떤 상황에도 익숙해지는 놀라운 능력을 가지고있다"며, "이 놀랍고 선명한 꿈은, 사람들이 상황에 익숙해 져 가면 꿀 수 없게될지도 모릅니다"라고 언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