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로부터 배운 5가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의 팬더믹(세계적 유행)은 지금까지, 몇 가지를 우리에게 재확인시켜 주었다. 미래에 더 현명하게 행동 할 수있게하기 위해서는, 우리는 가능하면 그것들을 잊지않고 오래도록 기억해두어야....



1. 어쨌든 세계는 연결되어있다


세계는 기술에 의해 연결되어있고, 사업은 전 세계적으로 이루어지게되어있다. 그러한 가운데서, 우리가 물리적으로도 이어지고있는 것은 분명하다. 그것을 증명하는 것이 전 세계적으로 감염이 급속히 확대되고있는 바이러스이다.


"국가"는 기본적으로 각각 분리되어 있다는 생각은, 기본적으로 잘못된 것이다. 그것을 정말로 이해할 수 있다면, 우리는 정신적으로도, 미래에 팬더믹에 대비하는 능력에서도 아마 지금보다 나은 상태가 될 것이다.




2. 손을 자주 씻어야


바보같은 소리로 들릴지 모르지만, 유행성 이전에는 비누로 사멸하는 세균이나 바이러스도 있다는 사실을 몰랐던 사람도 많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지금은 아이들을 포함하여 많은 사람들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가 "엔벨로프"라 부리는 막을 가지고, 비누가 그것을 파괴한다는 사실을 알고있을 것이다. 우리는 이 전염병이 종식된 후에도, 아마 이전보다 자주 손을 씻게될 것이다. 거품을 잘 내어 적어도 20초에 걸쳐 씻는 습관을....



3. 데이터에 따라야


봄이되어 날이 풀리면, 지금의 문제가 마법처럼 사라지는 것을 모두가 바라고있다. 하지만 (미국에서 감염자가 가장 많은) 뉴욕 주의 앤드류 쿠오모 지사가 기자 회견에서 말했듯이, 우리는 감정과 개인적인 생각이 아니라 수치와 데이터에 따라 행동한다.


데이터가 보여주는 패턴은, 우리가 무엇을 어떻게해야할지 결정하는 것을 도와준다. 우리는 무엇보다 먼저, 데이터를 볼 필요가있다. 더 일찍부터 그렇게 했다면 좋았을것을. 우선 어쨌든, 지금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를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4. 인간은 "초" 사회적 동물


심리학자와 과학자들은 오랫동안, 우리는 사회적 동물이라고 말들을 해왔다. "우리는 태어날 때부터 누군가와 함께 할 경험과 삶을 공유하는 것을 강하게 원한다"라고.


모든 조사 결과가, 장기적으로 더 강하게 누군가와 연결되어있는 사람이 더 행복하고, 보다 건강하다는 것을 보여주고있다. 우리의 대부분은 이 사실을 이미 알고 있었지만, 지금 그것을 "정말" 이해할 수있게되었다. 사회적 거리(세계 보건기구 : WHO는 이 명칭을 "물리적 거리"로 바꾸고있다)의 확보 습관을 기르는 것이 아무래도 어려운 것은 그 때문이다.


사회적 거리를 취하는 것은 우리에게 이후, 누군가와 함께있는 것이 얼마나 중요하며, 서로 접할 수 있다는것이 얼마나 멋진 일인가를 다시 인식시켜주는 것이다.



5. 세계는 변화


몇몇 국가에서 자택 대기령이 나오고있는 가운데, 우리는 다양한 것이 변하고있다는 것을 감지하고있다. 그 부분은, 원래대로 돌아갈 것은 아닐 것이다. 예를 들어, 우리는 자발적으로 그렇게하지 않아도(매우 가치있는 형태로) 기술에 의해 연결되어있다. 원격 의료를 받을 수있는 것도 재택 근무가 있는 것도 그 덕분이다. 이러한 점은 아마 앞으로도 변함없이 많은면에서 우리의 삶을 더 좋게 해줄것이다.


우리는 또한, 미리 갖추는 것이 엄청나게 중요하다는 것을 실감했다. 어느 시점에서 팬더믹으로 되는지를, 우리는 알고있다. 그렇지만, 거의 아무런 준비도 하지 않고 있었던 것이다.


팬더믹이 종식되었을 때는, 우리는 보다 현명하게 사람과의 접하는 방법이 있을지도 모른다. 일반적으로 행동 할 수있게, 다시 그 고마움을 느낄수 있게되면 좋겠다. 우리가 이 팬더믹으로부터 얻은 교훈이 미래에 걸쳐 오랫동안 남아있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