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Google은 불필요하다던 2개째 렌즈를 Pixel 4에 탑재했는가?

Google이 2019년 10월 15일에 개최 한 신제품 발표회 Made by Google" 19중에서, Pixel 시리즈 최신 모델의 Pixel 4가 발표되었다. Pixel 4는 모션 센서에 의한 조작과 빠른 얼굴 인식 등의 새로운 기능 외에, iPhone 등에서 친숙한 듀얼 카메라가 채용되고 있지만, 이전에 Google은 "렌즈는 1개만 있어도 충분, 2개의 렌즈는 불필요"라고 했었다.



"왜 Google은 불필요하다고 했었는데, 2개째의 렌즈를 Pixel 4에 탑재했는가?"라는 의문에 대해, 테크계 미디어 인 The Verge가 설명해줬다.


Pixel 4에 탑재 된 듀얼 카메라는, 12.2메가 픽셀의 메인 카메라(광각)와 16메가 픽셀의 망원 렌즈로 구성되어있다. 자체 개발 한 "Super Res Zoom"기술을 결합하여 사진의 일부를 잘라내도, 줌으로 촬영 한 것 같은 고정밀 절단이 가능하다는 것.




발표회에서 무대에 섰던 Google 엔지니어 마크 레보이 씨는, 듀얼 카메라를 탑재 한 이유에 대해 "일부 피사체는 꽤 멀리있고, 망원 렌즈는 멀리있는 물체를 촬영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라고 설명했다. 이것은 당연한 것처럼 보이지만, 발표회 1년 전인 2018년 10월에 공개 된 인터뷰 기사에서는, Google의 제품 관리자가 "Pixle에 2번째 렌즈는 필요없다"라고 말하고 있었다고 The Verge는 지적했다.



2018년 인터뷰 당시에는, 이미 Apple이 카메라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듀얼 카메라를 채용하고 있었다. 그러나 Google은 "Super Res Zoom" 기술을 사용하는 것으로, 망원 렌즈 없이도 확대 중 해상도 업이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1년 전은 Apple에 대항하는 듯한 자세를 취하고 있었던 Google이었지만, Pixel 4는 시원스럽게 듀얼 카메라를 탑재 한 것이다.


The Verge에 따르면, 기업이 경쟁 업체의 장치에 존재하는 기능을 경시하는 발언을 한 후 자사 제품에 유사한 기능을 추가하는 사례는 적지 않다는 것. 예를 들어 Apple이 iPhone 7에서 이어폰을 폐지했을 때에는 큰 비판이 쏟아졌었고, iPhone 7에 구멍을 뚫어 헤드폰 잭을 만드는 사용자까지 등장했었다.




이에대해 Google은 초대 Pixel의 상업 영화에서 "3.5mm 잭 포함"임을 강조했다. 그런데 2017년에 발매 된 Pixel 2에서는 여기에서도 헤드폰 잭이 폐지되고 말았었다.



이전 자세를 철회하고 새로운 기능을 추가 한 사례는 Google 뿐만 아니라 Apple도 있다. 일단 스티브 잡스 CEO는 "누가 스타일러스 따위를 탐내는거냐? 금방 잃어버리게 될 것이다"라고 발언하면서 스타일러스를 디스 해버렸었다. 그런데 2015년에 iPad Pro가 등장함과 동시에, Apple은 스타일러스 Apple Pencil을 발매하고, 스타일러스를 라인업에 추가했다.


또한 삼성은 2017년에 iPhone X의 노치를 조롱하는 광고를 제작했었지만, 2019년에 발매 된 "Samsung Galaxy A50"은 U자형 홈이 탑재되어 있었다.


이러한 사례는, 기업이 하드웨어를 변경하려면 시간이 걸리기 때문이라고 The Verge는 지적하고 있다. 일부의 변경은 너무 비용이 많이들거나, 틈새가 너무 벌어져 사용자의 환영을 받지 못했다는 것. 사용자의 요구는 시간의 경과에 따라 변화하는 것으로, 원래는 비판이 끊이지 않았던 헤드폰 잭의 폐지도 결국 많은 사용자에게 인정되어갔다.



이러한 변화도 가미하여, 기업은 한때 비판되었던 업체의 기능을 자사 제품에 추가하는 것이 있다고 한다.


많은 기업은, 신제품 발표가 사용자에게 엔터테인먼트로 받아들여 지고있다고 이해하고, 거대한 기업이 서로의 제품을 디스하기도 하고 교환도 하면서 많은 사람들이 즐기고 있다. 이러한 점으로 인해, 기업이 경쟁 업체의 제품을 비판하는 흐름을 만돌고 있다고 The Verge는 해석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