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Google, Siri, Alexa 중 가장 현명한 AI 음성 길잡이는?

스티브잡숴 2019. 9. 10. 17:43

"ok, google"이라든가, "헤이, Siri"라고 해야되는데....


공공 장소에서 사용하려면 어딘가 좀 부끄러운 면도 있지만, 손을 움직이지 않고 검색하거나 앱을 실행 할 수있어 상당히 편리한 AI 어시스턴트로 항상 휴대하고 있는 휴대폰 조수...



사용자를 서포트하고, 어떤때는 유머와 위트마저 풍부한 그들을 의지하고, 지적인 파트너로서 더 이상 떨어질수 없다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여기서 한가지 의문은....가장 현명한 조수는 어떤 것일까?


루프 벤처스 사의 스마트폰에 탑재 된 디지털 어시스턴트에 대한 최신 조사에 다르면, 현재 가장 머리가 좋은 것은 단연 Google 어시스턴트라고하는 모양이다.




- 800문항의 IQ 테스트에서 가장 똑똑한 AI 어시스턴트로 판명


조사에서는, Google 어시스턴트, Siri, Alexs를 대상으로 5개의 카테고리 총 800문항으로 구성된 IQ 테스트가 실시되었다.



그 결과, Google 어시스턴트는 모든 질문을 이해하고, 그 92.9%에 정답. 한편, Siri의 이해 비율은 99.8%로 정답률은 83.1%, Alexa는 각각 99.9%와 79.8%였다.


즉 Alexa가 162문항이 틀린 반면, Google 어시스턴트의 오답은 57문항이었다는 것으로, 그 성능에 상당한 차이가 있는 것 같다.


- Google 사의 AI 개발에 거는 엄청난 투자의 선물인가?


이 결과는 AI 지원 현황을 엿볼 수있는 어디까지나 참고로서 그 전체 상을 완벽하게 반영한 것은 아니다.


각각 고유의 기능이 구현되어 있으며, 그 성능이 탑재 된 스마트폰의 종류에 따라 크게 영향을 받을 것이다.


그래도, Google의 AI 개발에 엄청난 투자가 결실을 맺고있는 것 같다. 하나의 예외를 제외하면, Google 어시스턴트는 어떤 카테고리에서도 라이벌들을 능가하고있다.



- 전화를 걸거나 이메일을 보내거나 하는데에는 자신있는 Siri와 서투른 Alexa


그 예외는 "명령(command)" 카테고리에서, 전화를 걸거나 이메일을 보내거나하는 기능에서는 Siri가 우세. 이 카테고리는 Alexa가 가장 골칫거리였던 것이다.


놀랍게도, Alexa는 "상업(commerce)"에서도 실력이 떨어졌다. 아마 Amazon에게 가장 관심있는 카테고리 임에도 불구하고 저조....




Alexa는 이 카테고리의 질문에 71%만 이해하고 있었던 반면, Google 어시스턴트는 92%의 정답률이었다.


Siri도 68%이므로, Alexa가 특히 못한다기 보다는, Google 어시스턴트가 매우 뛰어나다고 해야 맞을것 같다.


이에대해 루프 벤처 회사는....


"사용자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찾거나 지역의 상업 시설을 찾는 것이 주요 목적으로, AI 도우미에서 실제로 물건을 구입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상업 카테고리의 질문은 그 점도 고려하여 고안했다"라고 언급.



- 대폭적으로 성능이 향상하고 급속하게 진화하는 AI 어시스턴트


또한 이번 조사는 AI 어시스턴트의 진화 속도도 부각하고 있으며, 그 중에서 지난해보다 점수를 크게 올린것도 있었다.


특히 Alexa는 크게 성능을 향상시키고 있으며, 지난 13개월 동안 18 포인트 IQ 테스트의 성적을 올렸다. 현 시점에서 최고로 영리한 Google 어시스턴트도 넋 놓고 있을 수 없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