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과학

왼손잡이의 원인이되는 유전자 변이가 특정되었다

스티브잡숴 2019. 9. 7. 22:44

선천적으로 왼손을 반사적으로 사용해 버리는 "왼손잡이"의 사람은, 전체 인구의 약 10~30% 정도 존재하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왼손잡이가 태어난 이유는 분명하지 않지만, 한 연구에 따르면, 왼손잡이는 유전한다는 가설이 제기되고 있다.


그런 가운데, 옥스포드 대학 연구팀이, 왼손잡이 관련 유전자 변이의 위치를 확인했다고 발표했다.



구석기 시대부터 왼손잡이가 존재하고 있었던 것은 석기의 모양과 벽화가 그려진 방법에서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오른손으로 교정해야 한다는 생각도 옛날부터 있었던 것 같고, 아프리카와 남아시아에서는 왼손을 끓는 물에 넣거나 묶거나하여 왼손을 오른손으로 교정하려고 했었던 민족도 있었다는 것.


또한 17세기에는 "악마는 왼손을 사용하여 세례를 진행한다"라고 믿었기 때문에, 왼손잡이는 악마 숭배로 간주 된 적도 있었다고한다.




범죄 인류학의 창시자 "범죄학의 아버지"로 불리는 19세기 이탈리아 정신과 의사 체사레 롬브로조는, "왼손잡이는 좌뇌보다 우뇌를 즐겨사용하고, 선천적으로 범죄에 이르는 경향이있다"고 주장했다. 이러한 주장에 의해, 왼손을 교정하려고하는 움직임이 사회 전체에 널리 퍼져 나간것으로 보여지고 있다. 또란 체사레 롬브로조의 선천적인 범인 설은 현대 과학의 관점에서 거의 부정되고있다.



옥스포드 대학 연구팀은, UK 바이오 뱅크에 등록 된 약 40만 명의 게놈을 분석. 이 샘플 중에는 왼손잡이가 3만 8332명이 포함되었다는 것. 이 정보를 바탕으로 게놈 와이드 관련 분석을 실시한 결과, rs199512 rs45608532, rs13017199, rs3094128이라는 4개의 단일 염기 다형성(SNP)이 왼손과 관련된 것으로 밝혀졌다.


인간의 유전자는 말하자면 단백질의 설계도이며, 디옥시리보 핵산(DNA)을 구성하는 아데닌, 티민, 구아닌, 시토신의 네 가지 뉴클레오디트의 배열에 의해 암호화되어있다. SNP는 암호화의 극히 일부로 보여지는 배열의 변이이며, 개인의 다양성을 낳는 요인이기도 하다.



특정 된 SNP 중, rs199512는 뇌의 발달과 신경 세포의 축삭 유도에 관련된 단백질을 발현하는 유전자에 위치하고 있던 것. 연구팀은 UK 바이오 뱅크에 등록되어있는 사람의 뇌 스캔 이미지와 결부하여, 이러한 SNP에 의해 "뇌 조직 인 백질 구조에서 세포 골격의 단계에서 차이가 태어나, 왼손잡이가되는 것이 아닐까"라고 주장하고 있다.




또한, 연구팀에 따르면, 왼손잡이 피험자는 뇌의 좌우에있는 언어 영역이 보다 원활하게 신호를 주고있다는 것을 알게되었다고한다. 그러나 "이것은 왼손잡이가 언어 작업을 수행하는 것에 대해 유리할 수 있다는 미래의 연구의 흥미로운 가능성을 제기하는 것이지만, 이 차이는 어디까지나 수많은 사람 중에 평균적으로 볼 수있는 것이며, 왼손잡이의 언어 능력이 반드시 뛰어나다는 것은 아닙니다"라고 연구팀은 밝혔다.


또한, 왼손잡이와 정신 분열증과 파킨슨 병 사이에 통계적으로 유의 한 양의 상관 관계가 있었다지만, 모두 이론적 인 뒷받침이 없기 때문에 연구팀은 향후 연구 과제로하고 있다고 한다.



옥스포드 대학에서 뇌 기능 영상을 연구하는 구에넬 두오 교수는 "왼손잡이에 관련 된 뇌 세포 골격의 차이가 인간에게서 처음 나타났다. 이 차이가 유전자를 편집하는 것으로 태어난 것은, 달팽이나 개구리 등에서는 판명되고있습니다"라고 이야기하고 있다. 실제로 2019년 5월에는 유전자 편집 기술 인 CRISPR에 의해 달팽이가 왼쪽으로 감기는 변이에 성공했다고 발표.


논문의 공동 저자 인 옥스포드 대학의 도미니크 화니스 교수는 "역사를 통해 왼손잡이 사람은 불운하고, 악의가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이 연구에서 우리는 왼손잡이가 뇌의 발생 생물학의 결과이며, 그 일부가 대부분의 유전자의 복잡한 상호 작용에 의해 구동되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그것은 우리들을 인간답게하는 다양한 태피스트리의 일부입니다"라고 말하고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