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방향 128GB/s의 속도를 자랑하는 차세대 규격 "PCI Express 5.0"

PCI Express 규격을 책정하는 단체 "PCI-SIG"는 현지 시간 2019년 5월 29일자로, 현재의 PCI Express 4.0에 이은 차세대 규격 "PCI Express 5.0"의 책정을 완료했다고 발표했다.



PCI Express 5.0은 저전력과 호환성을 유지하면서, 단방향으로 PCI Express 4.0의 배가되는 최대 64GB/s의 전송 속도를 달성하고 있다라는 것.


PCI Express는 PCI-SIG에 의해 책정 된 I/O 시리얼 인터페이스의 일종으로, 기능을 확장하는 카드나 SSD를 PC에 탑재 할 때 연결하는 단자의 규격으로 이용되고 있다. 현시점에서는 2017년에 책정 완료된 PCI Express 4.0이 구현되고 있다.




이번 개발이 완료 된 PCI Express 5.0에는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다는 것.



. x16 레인 접속으로 32GT/s의 그로스 비트 레이트 단방향으로 64GB/s, 양방향으로 최대 128GB/s의 전송 속도.


. PCI Express 4.0 규격을 활용하고, 확장 태그와 크레디트 사양보다 빠른 처리를 지원.


. 커넥터의 신호 무결성과 기계적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전기적인 변경을 구현.


. 애드 인 카드를 대상으로 한 하위 호환성 있는 새로운 CEM 커넥터.


. PCI Express 4.0, 3x, 2x, 1x와의 호환성을 유지




InSight64 조사 연구원 인 Nathan Brookwood 씨는 "PCI-SIG는 27년 동안 I/O 표준의 신 버전을 지속적으로 제공하여 왔습니다. 


설계자는 이전 세대의 인터페이스와 소프트웨어에 대한 투자를 유지하면서 차세대 시스템에 필요한 대역폭의 증가에 대응할 수 있습니다", "PCI Express 5.0의 최대 대역폭은 64GB/s, PCI Express 4.0과 비교하면 배로, 1992년에 책정 된 PCI 1.0과 비교하면 480배나 증가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PCI-SIG 대표 AI Yanes 씨는 "대량의 데이터를 처리하는 새로운 어플리케이션의 등장으로, 지금까지 전례없는 수준의 성능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PCI Express 5.0 규격을 18개월 만에 달성 한 것은 큰 성과이며, 업계의 성능 요구를 충족하도록 PCI Express의 진화에 진력 한 회원의 헌신 때문입니다. PCI Express의 아키텍처는, 잠시동안 퍼포먼스 I/O의 사실상 표준으로서의 지위를 유지하는 것입니다"라고 말하고있다.


2017년 10월에 책정을 완료 한 PCI Express 4.0은, 2019년에 들어서 간신히 대응 한 메인보드나 CPU, SSD가 시장에 등장하고 있는 상황이다.  개발이 완료 된 후 시장 진입까지 동일한 시간이 걸린다고 가정하면, PCI Express 5.0에 대응 한 제품이 시장에 진입하는 것은 대략 2021년경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