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은 도대체? 강 수면에 출현 한 회전하는 거대한 얼음 접시의 수수께끼

운석이 물에 떨어져, 거대한 파문을 일으키고 있는것일까?

하지만 그렇지 않다.



사실 이것, 미국 메인 주 웨스트 브룩을 흐르는 프레섬프스콧 강에 생긴 거대한 얼음 접시로, 천천히 회전하고 있다.


원래 이렇게 큰 물체가 왜 회전하고 있을까? 강물의 흐름탓일까? 하지만 그렇지 않다. 아무래도 원반은 자력으로 회전하고 있는 것 같다.


- 얼음 회전 원판, 아이스 디스크의 물리학




이 얼음 접시는, 현지에서도 상당히 드물고, 2016년에 물리학자가 그 원인 규명에 나선 바 있다.




실험에서 수조에 작은 얼음 접시를 띄워 확인해 보았는데, 그 회전 원반 아래에 생긴 소용돌이에 의해 태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 특정 온도에서 접시 아래에 생긴 소용돌이에 의해 회전


물의 밀도는 물의 온도가 4℃ 일때가 가장 높다고 한다. 얼음 접시 때문에 주위의 물이 4℃ 까지 냉각되면, 이러한 소용돌이가 생긴다.


이 때 얼음과 주위의 물의 온도차가 클수록, 즉 강물이 따뜻할수록 더 빨라진다.


하지만, 얼음 원반의 회전 현상은 물이 있는곳이라면 반드시 일어나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호수의 물이 얼기 시작했을 때, 주위의 물은 이미 4℃로 낮을지도 모른다. 이 경우 얼음의 주위에있는 물은 조금도 가라앉지 않고, 접시가 회전 할 수없다.




다음의 동영상은 2017년 미시간 주 베스타버그에서 비슷한 현상이 일어났을 떄의 모습.




- 집에서 얼음 접시를 시도해볼 수 있다


덧붙여서, 이 현상, 집에서도 손쉽게 재현 할 수 있다고한다.


물에 알루미늄 플레이트와 같은 물체를 띄워, 그 위에 얼음을 넣어보자. 플레이트가 얼음보다 따뜻하면 얼음이 녹아 그 아래 물에 작은 소용돌이를 일으킬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