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욕을 억제하고 살찌지 않기위한 10가지 방법

2015.10.17 14:50 가꾸기

식욕이라는 것은 단순히 배가 고프다는 것 뿐만 아니라, 정신 상태나 상황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예를 들어, 스트레스가 쌓여 있기 때문에 아무것도 할 수 없기 때문에, 그냥 점심 시간이니까라는 것만으로도 배가 고프지도 않는데 마구 먹어 버릴 수도 있다.


하지만 진짜 배가 고프지도 않는데 밥을 먹어버리면, 당연하지만 중량이 늘어나기는 한다. 많이 먹어 살이 찐 후에 체중을 다운시키는 것은 무척 힘든다. 그렇기 때문에, 먹기 전에 식욕을 억제한다는 것은 중요한 다이어트 방법중의 하나이다.


그렇다고는 해도, 자신의 의지만으로 식욕을 억제한다면 힘들고 고생이 뒤따른다. 그래서 자연적으로 식욕이 없어져 버릴 수 있는 방법은 혹시 없을까? 다음 사항들을 곰곰히 잘 생각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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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양치질을 하는

칫솔질을 하면....일단 뭐든지 입에 들어가기가 힘들것이다. 아니, 먹기 싫어질 것이다. 그 상황을 이용하기 위해 쓸데없이 배가고파지면 후다닥 양치질을 해버리자.


2. 물이나 차를 마신다

배가 고프면 물이나 차(허브 티 등)를 마신다. 커피나 홍차 등 카페인 음료는 식욕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다. "차를 마셔 배 부른것은 일시"라고 하므로, 그다지 긴 시간은 가지 않기 때문에, 배가 고프면 여러번 시도를 한다. 그러나 살 뺴고 싶다면 설탕은 넣지말고~


3. 운동을 한다

유산소 운동도 웨이트 트레이닝도 일시적으로 식욕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 유산소 운동쪽이 더 효과적이다. 먹지 않는 이상 운동하면 쉽게 마를 수 있을 것이지만, 당연히 운동후 식욕은 두배가 되기 때문에, 부디 과식하지 않도록 조심.


4. 기분이 나빠지는 사진이나 영상을 본다

자신이 너무 뚱뚱하고 못생기게 비치고 있는 사진이나 뭔가 좀 징그러운 영상 등 무심코 싫은 기분이 되는 것을 보도록 하자. 실제 이미지나 영상이 없으면 그런 이미지와 장면을 상상하는 것만으로도 효과가 있다.


5. 식욕이 떨어져버릴 것 같은 일을 한다

예를 들어, 화장실이나 배수구 청소 등 시각적으로 식욕이 떨어져버리는 일등 쌓인 서류와 DM의 정리 등 정신적으로 식욕이 떨어지는 일도 o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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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냄새를 이용

화장실에서도, 담배냄새도, 찐한 향수 냄새도...냄새를 찾아보자. 솔직히 여기까지 하고 싶다고는 생각하지 않지만, 이제까지의 방법으로 안되었다면 어쩔 수 없이 시도해보자.


7. 저칼로리로 배를 채우자

어떻게해서도 식욕을 잠재울 수 없는 경우는 어쩔 수 없기 때문에 먹자. 대신 칼로리가 낮고 배에 쌓이는 샐러드와 수분 넉넉한 국물이 좋다. 오이에 소금만 찍어 먹어도 좋다. ㅎㅎ


8. 섬유질이 많은 음식을 섭취

섬유질이 많은 음식은 칼로리가 낮은데다 변비를 해소 해주는 등 다이어트에 빼놓을 수 없는 재료이지만, 식욕을 억제하는 효과도 있다고 한다. 야채와 버섯류 등을 착실하게 먹자.


9. 천천히 먹는다

만복 중추가 작동하는 것은 밥을 먹기 시작한지 20분 정도. 그래서 식사를 시작 한 지 20분 이내에 배부르게 먹으면 안된다. 천천히 먹는 것이 포인트. 한번에 씹는 횟수를 늘리거나 숟가락과 포크의 크기를 작게 해보자.


10.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수면 시간이 적으면 비만을 억제하는 렙틴이라는 호르몬의 값이 떨어진다. 혈중 렙틴이 증가하면 만복 중추가 자극되고 식욕이 저하하는 메커니즘이 있기 때문에 이 값이 저하되면 비만이 되기 쉬워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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