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나치게 일해서 피폐해지지 않기 위해, 유의하고 싶은 몇 가지

해야 할 시간과 양 이상으로 일을 하고 있으면, 피폐해져 버리게 된다.

그런 상태가 되어있는 사람은, 아마 락다운이나 항상 집에서 일하는 라이프 스타일로 인해 일에 중독되었을 것....그러나 그것은 당신뿐만이 아니기 때문에 걱정하지 말아야.

대부분의 경영자나 기업가는 항상 그런 상태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의 몸에 일어나고 있는 일을 깨닫는 것이다. 이 문제를 깨닫고 있는 사람은, 자신의 집중력을 최대한 활용하여 일중독을 극복하는 방법을 알아두어야 할 것이다.

 


1. 자신의 목적을 재정의하고, 자신에게 성공은 무엇인지 이해하는

일을 하면 할수록, 사업적으로 성공하거나 돈을 많이 버는 것은 당연하다. 

하지만, 필요한 것은 그것뿐일까?

지금의 일을 시작한 원래의 이유를 되돌아 보고, 그리고 자신에게 성공은 무엇인지 생각해보자. 돈이나 지위 뿐이었나? 자신의 가치는 지금 받고 있는 급여나 직장에서의 직책으로 결정되는 것인가?

아니면, 가족과 함께 행복하게 살기 위해 일을 시작한걸까?

자신에게 있어서의 성공이 후자라면, 일의 방식이나 밸런스를 바꿀 때가 되었다.

2. 가장 중요한 일에만 집중하고, 나머지는 삭제

당신의 가장 중요한 리소스는 집중력이다. 해야 할 일은 항상 있지만, 그것을 어떻게 파악하고 어떻게 대처하느냐에 따라 크게 달라진다.

항상 해야 할 일에 우선 순위를 매겨 별 가치가 없고, 시간이 많이 걸리는 일은 잘라 버린다. 또한 멀티태스킹은 하지 않도록 하고, 그때 하고 있는 일에 전 집중력을 기울이는 것으로, 당신의 몸과 마음, 가족이 당신의 의식 전체가 집중하는 혜택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3. 자신의 목표(혹은 상사)에 대한 기대치를 재정의하는

일중독을 해소하고 좋은 워라밸을 익히고 싶다면, 도움이 필요하다. 혼자는 힘들다.

직장인의 경우, 상사와 문제에 대해 논의하고 적절한 업무 일정을 지켜 어떻게 문제에 임하는지 알아보면, 상사를 설득하는 가장 큰 방법은 자신뿐만 아니라, 회사에도 최선인 확고한 이유를 드는 것.

예를 들어, 앞으로 오후 6시에는 퇴근한다고 상사에게 전한다고 하자. 구체적인 스케줄이 있으면 일에 집중할 수 있어 결과적으로 좋은 퍼포먼스를 할 수 있고, 프로젝트도 기한 내에 끝난다. 또한 천천히 할 수 있고, 가족과의 시간이 늘어나기도 한다.

창업가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자신이 정한 시간에 퇴근하고, 퇴근 후 가족과 보내거나 좋아하는 것을 즐긴다.

 


4. 엄청난 자제심 없이도 단시간에 더 많은 일을 해낸다

필수불가결한 활동을 위해 여유를 갖는 최선의 방법은, 짧은 시간에 많은 일을 끝내는 것이다.

예를 들어, 끝내는 데 2시간이 필요한 일이 있었다고 해서, 계속 오는 메일 대처를 하거나 일에 관한 이야기를 동료들과 한다면, 결국 일을 끝내는데 3시간이 걸린다.

이런 필요가 없는 것으로, 다른 것에 사용할 수 있는 시간을 빼앗기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이 습관을 멈출 수는 있다.

 


5. 더 나은 성과를 위해 건강을 우선하고 명상을 한다

원하는 포지션을 회사에서 부여받거나 충분한 자산을 모을 수 있다고 하더라도, 그 시점에서 그것을 만끽하지 못한다면 그것이 가치가 있다고 할 수 있을까? 그렇다고 말할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일하고 있는 동안은 건강을 우선시하는 것이 필요하다. 게다가 건강하면 일을 계속 할 수 있다. 결국 어떤 목표를 달성한 후에 리타이어하는 것은 아무런 목표로 삼지 않는다.

게다가 빠르고 좋은 판단을 하려면, 냉정하고 스트레스가 없는 상태로 있어야 한다. 명상의 실천은 그 상태가 되기 위한 훌륭한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