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른이 되면 맛의 취향이 변하는 이유

"어릴 때는 시금치가 싫었지만, 어른이되니 아주 좋아하게 되었다"라고하는 것처럼, 맛의 취향은 성장에 수반해 변화하는 것이다. 그런 취향의 변화가 생기는 메커니즘을 과학적으로 풀어보면....

 


일반적으로 영유아는 성인에 비해 단 음식을 선호한다. 모넬화학감각 연구소에서 생물 심리학을 연구하는 줄리 메넬라 씨에 따르면, 단맛은 생존과 성장에 필요한 고칼로리 식품의 신호로 기능하고 있으며, 사람을 포함한 영장류는 단 음식에 대해 강한 애착을 보인다는 것.

이 외에도 어린이는 뇌와 근육의 기능에 필수불가결한 미네랄을 보급하기 위해 짠맛을 선호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반면 영유아가 싫어하는 쓴맛은, 유독한 물질을 나타내는 신호로 기능한다는 것. 이 단맛과 짠맛을 좋아하며, 쓴맛을 싫어하는 본능에 의해, 영유아는 유독한 물질을 피하면서 성장에 필요한 영양을 섭취할 수 있다고 메넬라 씨는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본능들이 아이들의 취향을 완전히 좌우하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올해 연구에서는 임신한 엄마가 섭취한 음식의 맛을 태아가 학습하고 있어, 출생 후 맛의 취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나탔다. 또한 2001년의 연구에서는, 어머니가 임신 중과 수유 기간 동안 당근 주스를 마시면, 아이가 당근의 맛을 좋아하게 된다는 것도 판명되어 있다.

 


더불어, 생후 4개월 ~ 2세 사이의 아이에게 8~10일간 채소를 먹임으로써, 그 야채에 대한 취향을 형성할 수 있다는 연구 보고도 존재한다. 이 새로운 취향의 형성이 성인기에도 계속되어 "어린 시절 싫어했던 음식을 어른이 되면 먹을 수 있게 되었다"는 현상이 생긴다고...

또한 40대~50대가 되면 혀의 맛을 느낄 수 있는 부위인 미래가 감소하고 맛에 대한 감도가 낮아진다. 또한 담배 연기 등 화학 물질의 흡인이 미각과 후각에 손상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래서, 이런 요인들 때문에 나이가 들면서 맛을 느끼는 방식은 계속 변화한다고 주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