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영향으로 미국의 App Store 다운로드 수 중국 추월, 비즈니스 앱은 133.3% 성장

미국의 App Store 다운로드 수가 중국의 다운로드 수를 2014년 이후 처음으로 앞질렀다. 미국 시간으로 7월 16일에 공개 된 Sensor Tower의 2020년 Q2 보고서에 따르면, 분기 미국 App Store의 다운로드 수가 전년 대비 27.4% 증가한 반면, 중국의 App Store의 성장률은 2.1%였다. 분기 동안 미국은 22.2억 회의 신규 설치가 있었고, 중국에서는 20.6억 회였다.



변화에 영향을 준 것은, 중국과 미국 모두를 덮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팬더믹이다. "미국이 중국의 다운로드 수를 넘은것은 4월에 시작, 6월까지 계속 이어졌다"고 회사는 전하고있다.


제2분기 중국은, 신종 코로나 때문에 다운로드 수가 비정상적으로 많았던 3월과 4월부터 감소했다. 그리고 다운로드 수가 평상시로 돌아오고있는 가운데 전염병이 조금 늦게 미국을 덮쳤다.


이 결과 미국에서는 다운로드 수가 급증했다. 인구의 대부분이 갑자기 재택 근무를 강요 당하고, 집에서 수업을 받고, 엔터테인먼트도 응용 프로그램이나 게임이나 스트리밍 서비스를 집에서 즐기고있기 때문이다.





Sensor Tower가 미디어 TechCrunch에 전한 바에 따르면, 미국에서 특히 성장이 두드러진 것이 비즈니스와 교육 앱이었다. 2개의 카테고리는 미국이 중국을 추월한 최대 요인이었다. Q2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은 133.3% 성장, 교육(84.4%)과 건강, 피트니스(57.5%), 뉴스(44.9%), 소셜 네트워크(42.4%)가 뒤를 이었다.



화상 회의 앱 인 Zoom에 있어서 대인기는 4분기로, 9400만 가까운 다운로드 수는 App Store의 분기 설치 횟수 신기록이기도하다. 지금까지의 최고는 TikTok으로, 2020년 Q1에 6700만 다운로드 수를 기록했다. "그 이외의 비 게임 앱으로 1분기에 5000만 설치를 달성 한 것은 없다"라고 Sensor Tower는 전했다.


TikTok의 Q2도 호조로, App Store의 다운로드 수는 7100만 회 가까이로, 전년 대비 154%였다. 이 응용 프로그램의 양대 다운로드 시장은 미국과 중국으로, 중국에서는 Douyin이라고 부르고있다.


모바일 게임도 미국에서 대 히트. 그 원인은, 정부의 도시 봉쇄때문에 사람들이 집에 머물러 있었기 때문이다. App Store의 다운로드 상위의 모바일 게임은 Save The Girl, Roblox, Go Knots 3D, Coin Master, Tangle Master 3D, Fishdom, ASMR Slicing, Call of Duty : Mobile 등.



이 중에서는 Roblox가 화려한 분기를 보냈다. 학교도 친구와도 분리되어 집에있는 아이들이 온라인 게임에 매달린 결과다. Roblox 게임 앱은 2020년 Q1에 미국내에서 11위였지만, Q2는 2위로 도약했고, 분기 동안 신기록이되는 860만 회나 다운로드되었다.


Rollic Games는, Go Knots 3D와 Tangle Master 3D라는 2개의 히트 작품이 각각 App Store에서 500만회 이상 다운로드되었다. 회사의 Repair Master 3D도 20위에 올랐다.


이미지 출처 : Sensor Tower


Zoom과 Rollic Games의 2개사는, 선도적 인 제조 업체로서 A2에 처음으로 App Store에서 톱 10에 진입했다고 보고서에 쓰여져있다.


미국은 중국을 몇 년 만에 분기에서 앞섰지만, 남은 톱 5는 일본, 영국, 러시아로 순위는 변하지 않았고, 전년 대비 성장했다. 신규 다운로드의 급증과 관련하여, 미국은 소비자가 App Store에서 소비 한 금액에서도, 2018년 Q4 이후 처음으로 중국을 웃돌았다. 이전의 차이는 불과 1.6%(약 5300만 달러)였지만, 2020년 Q2에는 미국은 중국을 14%, 약 7.17억 달러 웃돌았다.


신종 코로나 재난속에서, 미국은 대 전분기의 소비 금액도 크게 늘려, Q1과 Q2를 20%나 성장. 한편 중국은 바이러스의 영향이 가장 컸던 2020년 Q1의 App Store의 소비 금액은 2019년 Q4에 비해 5% 증가에 그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