붉은 빛을 하루 3분만 봐도 약해진 시력을 개선?

많은 사람들이 노화와 함께 나타나는 시력의 쇠퇴를 겪고 있지만, 유니버시티 칼리지 런던의 연구팀이 "붉은 빛을 하루 3분간 본다"라는 간단한 방법으로 노화에 따른 시력 저하를 개선 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복잡하고 고가의 장치를 필요로하지 않는 이 치료가 공식적으로 승인되면, 쉽게 시력을 향상시킬 수있게 될 것으로 기대되고있다.



인간의 망막은 40세 정도부터 쇠퇴가 시작된다고하고, 논문의 대표 저자 인 글렌 제프리 교수는 "망막은 몸의 다른 어떤 기관보다 빨리 노화한다"라고 지적했다. 이 노화 현상은, 망막에 들어있는 미토콘드리아의 기능이 쇠약 해지는 것이 원인의 하나라고 볼 수있다.


미토콘드리아는 세포의 에너지 저장, 이용에 관한 아데노신 삼인산(ATP)를 생산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망막의 시세포는 미토콘드리아 밀도가 특히 높은 부위이다라는 것. 따라서 노화에 의해 망막의 미토콘드리아에서 생성되는 ATP가 감소하면, 시각 세포가 정상 작동하는데에 필요한 ATP가 부족하게되어 시력이 저하되어 버린다고한다.




제프리 교수는 "당신의 망막 민감도와 색각은 점차 쇠퇴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인구 고령화에 따라 점점 더 중요한 문제가되고 있다"고 말하고, 망막의 미토콘드리아를 자극 해 기능을 개선시키는 연구를 수행했다는 것.


망막의 미토콘드리아의 기능을 개선하고 시력을 회복시키는 연구는, 이전부터 행해져왔다. 쥐나 땅벌, 과일 파리 같은 동물을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는, "670 나노 미터의 파장을 가진 붉은 빛"에 노출되면 망막의 기능이 개선되는 것으로 확인되었었다. 이 원인에 대해 "미토콘드리아는,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특정의 광 흡수 특성이 있습니다. 650 나노 미터~1000 나노 미터의 파장을 가진 빛을 흡수하면, 미토콘드리아의 에너지 생성 능력이 향상됩니다"라고 제프리 교수는 말한다.


https://edition.cnn.com/2020/06/30/health/declining-eyesight-red-light-scn-wellness/index.html


이 결과를 인간에게서도 재현 할 수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연구팀은 안과 질환이없는 24명의 남녀를 모아 소규모 실험을 실시했다. 남녀 각각 12명씩, 연령의 폭은 28세~72세였다고한다. 연구팀은 실험 시작전에 "어둠 속에서 빛을 감지하는 능력"을 조사하는 실험에서 간상 세포의 기능을 "색 대비가 얇은 문자를 식별하는 능력"을 조사하는 실험에서 원추 세포 기능을 측정했다.


그 후, 연구팀은 피험자에게 "파장이 670 나노 미터의 붉은 빛을 발하는 손전등"을 전달하고, 집에서 하루 3분 동안 빛을 바라보는 훈련을 2주 동안 실시하도록 했다. 2주 훈련 후에 다시 시세포의 기능을 테스트 했을 때, 색상을 식별하는 피라미드 세포의 기능이 참가자 전체적으로 14%, 40세 이상의 나이로 한정하면 20%나 개선된 것으로 밝혀졌다. 


특히 노화에 의해 쇠약하기 쉬운 파란색 계통의 색을 식별하는 능력이 크게 개선 된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40세 이상에서는 빛을 감지하는 간상 세포의 기능도 크게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라고 연구팀은 말하고있다.



제프리 교수는 이번 연구 결과에 대해, "우리의 연구는 마치 배터리를 충전하는 짧은 시간 동안 빛에 노출하여 쇠약해진 망막 세포의 에너지 시스템을 개선하고, 고령자의 저하 된 시력을 크게 개선 할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라고...


시력 개선에 사용되는 기술은 간단하고 안전한 것이고, 빨간색 빛을 발하는 손전등을 생산하는 비용도 불과 12파운드(약 16000원) 정도로 끝날 것 같다. 또한 미토콘드리아는 시력 저하 이외에도 파킨슨 병을 비롯한 다양한 노화 질환과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붉은 빛을 사용하여 미토콘드리아를 활성화하는 방법을 응용하여 다른 건강 문제를 개선할 수있는 가능성도 있다고 제프리 교수는 말하고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