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드폰이 귀에 미치는 영향은?

음악이나 라디오를 듣기위해, "헤드폰"을 하루종일 착용하고있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헤드폰은 청각에 영구적 인 손상을 줄 수있다"며, 호주의 멜버른 대학의 피터 카류 씨와 머독 아동 연구소의 발레리 손씨가 "청각에 무리가 가지않는 헤드폰 사용방법"에 대해 설명하고있다.



과도한 소음에 노출될 경우, 소리를 전하는 역할을 하는 유모 세포와 달팽이관과 뇌를 연결하는 신경이 손상되어, 난청이 발생할 수 있다. 유모 세포 등은 한번 손상되면 복구되지 않기 때문에, 난청은 평생에 걸쳐 영향을 미친다. 이어폰 및 헤드폰의 보급에 따라 헤드폰이나 이어폰으로 시끄러운 음악을 계속 듣는것으로 생기는 헤드폰 난청이 문제가되고 있다.


최근에는, 특히 어린이의 난청이 증가하고있다. 카류 씨 등이 2019년에 발표 한 39개국의 330만명의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18세까지 난청을 안고있는 어린이는 13%에 달하고 있다고한다. 이 연구는, "어린이의 난청이 증가하고있는 이유는 불분명하다"라고 결론 내렸지만, 카류 교수는 헤드폰이야말로 아이의 청력에 영향을 미치고있는 것으로보고 있다.




헤드폰과 어린이의 난청의 관계를 조사한 연구는 거의 없지만, 네덜란드 연구팀이 2018년에 "9세부터 11세까지의 어린이의 약 14%가 난청을 겪고있으며, 그 중 약 40%가 "헤드폰을 착용하고 음악을 듣고있다"고 답변했다"는 조사 결과를 발표하고있다.



난청을 앓고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카류 교수는 "어린이와 어른은 자각 증상이 다릅니다"라고 회답. 난청을 앓는 경우, 성인은 "고음이 분명하게 들리지 않는다", "소리가 울린다", "귀에서 이명이있다"라는 증상이 처음에 나타나지만, 아이의 경우 자신이 느끼고있는 상태가 미지의 것이기 때문에, "꿀벌의 날개 소리가 난다", "피리 소리", "바람이 부는 소리"라고 응답하는 경향이있다고 한다. 카류 교수는, 아이가 이런 발언을 한 경우에는, 이비인후과 등에서 청력 검사를 받도록 권고했다.


난청에는, "소리의 크기"와 "소리를 듣는 시간"의 2가지 요소가 관련되어있다. "큰소리"를 낮게 유지하는 방법으로서, 카류 교수는 주변 소음을 줄여주는 "노이즈 캔슬 기능"이있는 헤드폰을 권장한다. "노이즈 캔슬 기능은 주변의 소음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헤드폰에서 흘러 나오는 소리를 적게 유지할 수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어린이들이 헤드폰을 사용하는 경우, 설치된 헤드폰에서 새어 나오는 소리의 크기에 현혹되지 않도록 카류 교수는 조언하고 있다. 노이즈 캔슬 기능이있는 헤드폰은 소리가 새어 나오지 않기 때문에, 큰 소리로 음악을 듣고 있어도 주변 사람들은 모른다. 반대로, 시끄러운 음악이 들려왔다해도 소리가 새는 개방식 헤드폰을 사용하는 경우는, 실제 음량은 낮을 가능성이 있다.



미국 질병 예방 관리 센터와 보건 복지부가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85 데시벨 크기의 소리라면, 8시간정도 연속 들어도 허용된다는 것. 그러나 3데시벨 증가하면, 소리가 가지는 에너지의 양이 배가되기 때문에, 허용 된 시간은 4시간정도로 감소한다. 이처럼 약간의 볼륨의 차이에도 청각에 미치는 영향은 크게 변화한다.


소리가 청각에 미치는 영향은 누적되는 형태이므로, 카류 교수는 "헤드폰으로 음악을 듣고, 그 직후에 악기를 연습 한 다음, 큰소리를 내는 장난감이나 게임플레이"와 같이 "연속적으로 큰 소리를 듣는" 상황을 최대한 피하도록 권장한다. 큰 소리를 잠시 듣고 난 후에는 귀를 휴식하게해야한다고 설명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