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자를 추적하기 위한 기술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은 사람에서 사람으로 감염이 확산하는 것으로, 유행의 확산을 알아내기 위해서는, "감염자의 행동(동선)"을 조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그런 감염자의 동선을 알아내기 위해 어떤 기술이 이용되고 있는지, IT계 뉴스 사이트 VentureBeat가 해설하고있다.



■ 스마트폰


감염자와 접촉 한 인물을 샅샅이 조사하는 "접촉 추적법"은, 19세기 후반부터 사용되어 온 감염자의 특정 방법이다. 그러나 최근에는, 스마트폰을 통해 접촉 추적 방법이 간소화되어있다. 일례로는, Apple과 Google이 협력하여 "COVID-19 접촉알림 API"를 개발하고있다.


스마트폰으로 감염자를 추적하는 방법에는, 접촉자의 데이터를 서버에서 관리하는 "중앙 집중식 접근"과, 서버에서 정보를 관리하지않는 "분산 방식"이 있다. 이 중 집중형 접근 방법, VentureBeat는 "개인 정보가 서버에 모아지기 때문에, 정보 유출 등으로 이어질 위험이있다"고 개인 정보 보호 문제를 지적했다. 실제로 미국 노스다코타 주 공식의 COVID-19 추적 앱은 위치 정보 등을 타인에게 전송하고 있다고 지적되고있다.


또한 Apple과 Google이 공동 개발 한 API는, 분산 방식을 채택하고있다.



■ 웨어러블 장치 및 응용 프로그램


미국에서는, 손목이나 발목형 모니터를 사용하여, COVID-19 감염자의 행동을 추적한다고하는 조치를 실시하고 있는 지자체도 나타나고 있다.


이 외에도, 체온이나 혈압 등의 생체 신호를 측정하는 기능이있는 손목 밴드형 장치가, COVID-19가 완치 된 사람의 건강 상태를 모니터링하는데 사용되고 있다는 것.




또한, COIVD-19에 대한 응용 프로그램도 다수 개발되고있다. 캘리포니아 주 리버 사이드 카운티의 COVID-19 관련 공식 앱 "RivCoMobile"은, 대규모 집회를하고있는 사람이나 중요한 비즈니스의 장면에서 얼굴 마스크를 착용하지않은 사람을 "통보"할 수있는 기능이 탑재되어있다.



■ 온도 기록계


COVID-19에 감염되면 발열이 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공항이나 군사 기지 등에서는 물체의 열량을 원격으로 측정하고, 시각화하는 "열 감지"가 감염자를 식별하는데 도움이되고있다. VentureBeat에 따르면, 온도 기록은 얼굴 인증 기술과는 달리 익명성이 높은 점이 장점이라는 것.


그러나, 발열이나 기침등의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무증상 병원체 보유자가 다수 존재하고, 발열까지의 잠복 기간 동안 전염성을 보이는 등의 이유로 COVID-19 감염자의 특정에 대한 온도 기록 유용성을 의문시하는 목소리도 높아지고있다. 열 카메라 제조 업체의 FLIR은, "당사의 제품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의 진단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라고 적시하고 있다.


VentureBeat는 "온도 기록계는 정밀도가 낮은 것도 있기때문에, 질병에 의한 열이 있는지, 단순히 운동하고 몸에 열이있는지 구별할 수 없습니다"라고 말하고있다.



■ 얼굴 인식 기술


중국과 러시아는, 얼굴 인식 기술을 이용한 검열을 실시하고 있다. 얼굴 인증 기술을 이용하면, 거리의 감시 카메라 등을 사용하여 "특정 인물이 어떻게 이동했는지"를 계속 추적 할 수 있다.


한편으로, 얼굴 인식 기술은 개인 정보 보호 문제를 안고있다. VentureBeat는 "얼굴 인식 기술은 가장 디스토피아적인 기술입니다"라고 말하고, 얼굴 인증 시스템에 대한 우려를 표명했다. COVID19의 유행성이라는 비상 사태가 얼굴 인증 기술을 이용한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하는 "변명"으로 사용될 가능성을 지적하고 있다.



■ 드론 등 무인 항공기


인간과 인간의 접촉을 줄이기 위해, 무인으로 구동하는 드론이나 자동 운전 자동차가 의료기관 등에서 사용되기 시작하고있다. 그러나 무인기의 운용에 관한 법 정비는 완벽한 것은 아니다. 전자 프런티어 재단은 COVID-19관련 모니터링 및 추적을 목적으로 무인기를 활용하기 위해 사용 지침을 제정해야한다고 주장하고 있으며, 그 위험성에 대해 경고하고있다.


VentureBeat은, 무인 항공기는 사람과 사람의 접촉을 줄이고, COVID-19의 유행을 억제 할 수있는 기술이지만, 경찰 국가의 일부로 운용되는 위험성이있는 기술이기도합니다"라고 언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