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외선 램프로 공기중의 신형 코로나 바이러스 파괴?

세계에서 맹위를 떨치고있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를 자외선을 이용하여 파괴하는 연구가 진행되고있다. 이 연구를 주도한 인물은, 자외선을 이용한 바이러스 파괴 램프가 "게임 체인저가 될 것"이라고 그 유용성을 말하고있다.


컬럼비아 대학의 데이비드 브레너 박사는, 2013년부터 항생재가 듣지않는 내성균을 죽이는데에 자외선을 이용한 방법을 연구하고 있다. 브레너 박사는 2018년 시점에서 "유해 세균을 죽이는 능력을 가지면서 인체에는 안전한 자외선의 아주 작은 스펙트럼의 범위"를 발견했다는 것.



파장이 254nm의 자외선이 바이러스와 박테리아를 파괴하는 데 효과적이라는 것은 수십 년 전부터 알려져 있으며, 병원이나 연구소에서는 설비와 실내 살균 자외선이 사용되어왔다. 그러나 이 파장의 자외선은 피부와 눈을 손상시키고 건강 문제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인간에 대해서는 사용할 수 없다.


이에 대해 브레너 박사가 이끄는 연구팀이 발견 한 "유해 세균을 죽이는 능력을 가지면서, 인체에 안전한 자외선의 아주 작은 스펙트럼의 범위"는, 자외선 중 "원적외선 C파"라고 부르고, 파장이 약 205~230nm이라는 것. 인체의 세포에 도달하지 않기 때문에, 눈이나 피부에 직접 쏘아도 문제없다는 것.




브레너 박사가 이끄는 연구팀은 원적외선 C파를 연속으로 저선량 방출하는 램프를 이용하여, 공기와 물체 표면의 신형 코로나 바이러스(SARS-CoV-2)를 살균하는데 성공했다. 브레너 박사는 "원적외선 C파는 "게임 체인저"가 될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원적외선 C파를 이용한 살균 램프는 공공 장소에서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우리가 공기중의 바이러스를 흡입하기 전에 병원체를 파괴 할 수 있습니다"라고 말하고있다.



연구팀이 개발 한 원적외선 C파 램프는, 이미 코로나 바이러스의 일종인 HCoV-OC43 및 HCoV-229E에 대해 유효한지가 지금까지의 연구를 통해 나타나고있다. 또한 컬럼비아 대학의 의료 센터 캠퍼스에있는 바이오 안전 연구소에서는, 원적외선 C파가 SARS-CoV-2에 사용할 수 있는지 여부가 검증되고 실험에서 "유망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브레너 박사는 말하고있다.


브레너 박사에 따르면 원적외선 C파는 향후 발생할 수있는 전염병을 강력하게 억제 할 수 있다는 것. 브레너 박사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을 일으키는 바이러스에 대한 백신을 개발해야하지만, 동시에 다음 발생하는 새로운 바이러스로부터 인체를 보호해야합니다"라고 말하고, SARS-CoV-2뿐만 아니라 다양한 세균, 바이러스를 파괴 할 수있는 원적외선 C파의 유용성을 주장하고있다.



브레너 박사는 "우리의 원적외선 C파 램프는, 호흡과 기침, 재채기에 의해 발생하는 공기 중의 바이러스를 몇 분 후에는 근절 할 수있는 저비용 안전한 솔루션입니다. COVID-19를 일으키는 바이러스의 세계적인 확산을 방지 할 수있을뿐만 아니라, 향후 등장하는 새로운 바이러스와 기존의 독감이나 홍역을 일으키는 바이러스를 방지 할 수있습니다"라고 말한다.




원적외선 C파 램프는 공공 실내 시설 등에 설치하여, 공공 시설에서 확산되는 코로나 바이러스를 파괴 할 것으로 예상되고있다. 또한 원적외선 C파 램프는 기존 조명기구에 쉽게 추가 장착 할 수있기 때문에, 병원, 진료소, 학교, 대피소, 공항, 비행기, 교통기관에도 쉽게 도입할 수 있다는 것.



또한, 원적외선 C파를 조사 할 수있는 램프는, 지금 시점에서 일부 기업에 의해 생산되고 있지만, 대규모 생산 시설로 확장하고, 미국 식품의 약국이나 미국 환경 보호국에서의 승인을 받아야한다. 브레너 박사에 따르면, 원적외선 C파 램프는 500~1000 달러 정도로 비교적 저렴하게 도입 할 수있어 대량 생산되면 더 저렴하게 될 가능성도 있다는 것.


브레너 박사는 "원적외선 C파를 사용하는 방법은, COVID-19와의 싸움에서 다른 사람과는 근복적으로 다른 전략을 취하고있다. 대부분의 방법은 바이러스가 체내에 침입 한 뒤에 초점을 맞추지만, 원적외선 C파는 바이러스가 체내에 침입하기 전 단계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실제로 확산을 방지 할 수있는 몇 안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라고 말하고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