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 IPv4 주소는 어떤 순서로 매각되는가?

IPv4 주소의 부족은 미국과 유럽을 비롯해 큰 문제가 되고있다. 따라서 조금이라도 고갈되는 것을 늦추기 위해, 이미 할당 된 IPv4 주소의 매매가 미국 등의 일부 지역에서 인정 받기 시작하고있다. 어떤식으로 IPv4 주소가 판매되는지에 대해, 인터넷 기술의 작가 인 데이비드 스트롬 씨가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설명해주고있다.



스트롬 씨가 소유하고 있던 IPv4 주소 블록은, PC 등에 할당하지 않았던 거의 사용하지 않은 상태였다. 스트롬 씨는 2020년 1월부터 IPv4 주소의 매각에 착수했다. IPv4 주소를 매각하려면, 우선 IPv4 주소의 소유를 증명하는 서류를 입수해야한다. 스트롬 씨의 경우, 이전에 경영하고 있던 사업의 법인세 신고서에 IPv4 주소를 기재하고 있었으므로, 그것을 사용한 것.


또한, 스트롬 씨는 IPv4 주소를 개인적으로 소유하고 있었던 것이지만, 개인에 의해 소유한 IPv4 주소는 매각을 허용하지 않았다. 매각이 인정되었던 것은, 법인이 소유하는 IPv4 주소 만이었었기 때문에, 스트롬 씨는 일단 IPv4 주소의 소유권을 자신이 경영하는 회사에 양도하였다. 이 절차는, 스트롬 씨가 사는 지역의 IPv4 주소 관리를 실시하고있는 ARIN에 대해 신원을 증명하고, IPv4 주소 판매 허가를 얻기위해 필요한 단계이다.




ARIN에서 정식으로 허가를 받은 경우에는, IPv4 주소를 타인에게 판매할 수있다. 스트롬 씨는 "IPv4 주소의 판매는 거의 혼자서 절차를 끝낼 수 있습니다"라고 말하지만, 중개업자를 통해 매각하는 것을 선택했다.



중개업자가 필요한 이유에 대해, 스트롬 씨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신뢰하기 위해서는, 제삼자의 입장에서 거래를 성립시키는 사람이 필요합니다"라고 말한다. IPv4 주소는, 대규모 유출도 문제가되고 있기 때문에, IPv4 주소의 매매에는 신뢰성이 중시되고 있다.


중개업자를 찾을 때, 스트롬 씨는 처음에 ARIN에 등록 된 중개업자의 리스트에서 업체를 고려했다. ARIN의 리스트에는, 문서 작성 시점에 29개 중개업자가 등록되어 있으며, 연락처, 전화 번호, 리스트에 등록일을 확인할 수 있었다는 것. 하지만 ARIN의 리스트는 어디까지나 정보 만 등록되어 있으며, 각 중개업자가 지금까지 사업을 계속하고 있는지, 안정적으로 매매를 하고있는지 등의 정보는 얻을 수 없었다고한다.




ARIN의 리스트는 신뢰가 부족하기 때문에, 스트롬 씨는 IPv4 Market Group에 등록되어있는 업체중에서 중개업자를 찾게되었다. IPv4 Market Group은 중개업자를 등록 할 때 다음의 조건을 걸고있기 때문에, "ARIN의 리스트보다 안정적인"라고 스트롬 씨는 판단한 것.


. IPv4 주소의 매매 모두를 다루고 있는지

. 법률 및 보험상에 제대로 보장되고 있는지



마지막으로, 스트롬 씨는 중개업자로서 Hilco IPv4.Global brokerage를 선택했다. Hilco IPv4.Global brokerage은 경매 형식으로 IPv4 주소를 판매하는 중개업자이다. 스트롬 씨가 Hilco IPv4.Global brokerage를 선택한 이유는, 홈페이지에서 모든 경매를 볼 수 있기 때문으로, 가격의 시세를 알기 쉬웠다는 점이라고한다. 경매에 출품 몇 주 후, 스트롬 씨의 IPv4 주소는 23달러에 낙찰되었다.


스트롬 씨가 IPv4 주소를 매각하는 절차를 시작한 후, 낙찰 금액을 은행 계좌로 송금 해달라고까지하는데 약 2개월 반 정도 걸렸다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