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향력있는 여성 순위에 그레타 툰베리가 선정된 이유

그레타 툰베리는, 포버스의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있는 여성" 랭킹에 들어간 멤버 중에서도 이채를 띠고있다.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처럼 선거에 의해 공직에 오른것도 아니고, 유튜브와 23andMe를 이끄는 워시키 자매처럼 기업의 CEO와 창업자 인것도 아니다. 또한 오프라 윈프리와 달리 포브스의 미국 억만장자의 단골도 아니고, 테일러 스위프트처럼 세계에서 가장 돈 잘버는 연예인도 아니다.



그래도 그레타 툰베리는, 나이가 자신의 3, 4배나되는 사람이 갖고있지 않은 영향력을 가지고있다. 현재 16세의 그녀가 모극 스웨덴에서 화제의 인물이 된 계기는, 2018년 8월에 학교를 보이콧하고, 의회의 앞에 진을 치고 "skolstrejk for klimater"(기후를 위한 학교 파업)이라는 플래카드를 내걸기 시작한 것이었다. 그리고 같은 해, 유엔 기후 변화 협약 제24차 당사국 총회(COP24)에서의 연설로 세계의 주목을 이끌었다.


툰베리는 당시, 이렇게 호소했다. "여러분은, 자신의 아이들이 무엇보다 사랑스럽다고 말하지만, 그렇지만 아이들의 눈앞에서 그 미래를 빼앗고있다", "우리가 여기에 온 것은, 여러분이 무슨 생각을하는지 변화는 온다는 것을 알리기 위함이다. 진정한 힘은 사람들의 손에있다"




그리고 그 힘은 특히 젊은이의 손에있다. 많은 젊은이들이 이러한 툰베리의 말에 감화되었다. 올해 9월 20일, 세계 각지의 학생들이 세계 최대의 기후 변화 시위를 벌였고, 총 7개 대륙 160여개국, 지역에서 약 400만명이 참가했다.


툰베리는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이유로 항공기의 사용을 피하고, 유럽에서의 이동은 기차를 사용하고 있으며, 올 가을에는 대서양을 배로 횡단. 항공 전문가들은 항공 이용자가 소폭 감소하였음을 설명할 때에는 "그레타 효과"라는 말을 사용하게 되었다.



포브스가 매년 발표하는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있는 여성" 랭킹에서 자신이 관여하는 수입원이나 국내 총생산(GDP), 자산이있는 여성이 우선되는 것외에, 통치하는 인구와 세계의 직원수도 고려된다. 툰베리는 이중에서 어느것도 가지지 않았지만, 그녀에게는 "목소리"가 있다.




그 "목소리"에 의해, 툰베리는 세 번째이며 최후의 평가 항목 인 "미디어 노출"에서 압도적 인 존재감을 보여주었다. 툰베리는 올해 메르켈 총리와 낸시 펠로시 미 상원 의원에 이어 미디어 노출이 3번째로 많은 여성이되었다.


■ 16세의 나이로 노벨 평화상 후보에?



소프트 파워를 매우 효과적으로 구사하는 툰베리는, 올해 노벨 평화상 후보가 되었다고 전해지고있다. 이 상의 후보로는 사상 최연소의 부류에 들어가는 것이라고.


이러한 이유로 포브스는 올해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있는 여성" 랭킹에서 툰베리를 100위에 놓았다. 영향력은 주관적인 것이고, 이 순위에 납득할 수없는 사람도 많을 것이다. 더 상위라고 말하는 사람이 있는가하면, 아래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을 것임에 틀림없다. 다만 분명한 것은, 툰베리는 인류가 지구에 끼친 피해를 복구 할 수없는 반면, 그 결단과 날카로운 발언은 무시할 수없는 것이다.


툰베리는 9월, 유엔 연설에서 이렇게 말했다. "사람들은 고통으로 죽고있다. 생태계 전체가 붕괴하고있다. 우리는 대량 멸종의 시작에 있다는데 여러분이 말하고있는 것은 돈과 지속적인 경제 성장이라는 말뿐....감히 있을 수 없는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