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운 공간에 있으면 여성의 인지 능력이 떨어진다?

사무실 등 다른 사람과 공유하는 공간에서는 "추위를 많이타는", "더위를 많이타는" 사람들이 혼재하고, 특히 에어컨을 필요로하는 계절에는 그 온도 조절 때문에 종종 다툼이 일어나기도 한다.


그러나 온도 조절 다툼의 이유는 단순히 자신에게있어서의 "편안함"만을 추구하는 것은 아니었던 것같다.



이번의 새로운 연구에서는, 실내 온도가 사람들의 생산성과 인지적 스위트 스팟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그것은 남녀간에 크게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는 것이다. 어쨌든, 추위를 많이 타는 여성들도 많겠지만, 방이 추우면 여성의 인지 능력이 저하한다는...


- 실내 온도가 남녀의 인지 능력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실험


여성은 일반적으로 따뜻한 방을 선호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대부분의 오피스 빌딩은 체중 70kg의 40세 전후의 남성의 신진 대사에 따라 몇 년 전 방식으로 온도 조절을하고 있다고한다.


여름의 사무실에서는, "에어컨으로 인해 너무 춥다"라는 목소리는 여성으로부터 자주 나오는...




이번, 연구진은 543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집단 테스트를 실시하고, 남녀 각각의 학생들에게 16℃ ~ 32℃ 사이에 설정된 에어컨으로 시원한 방 또는 난방이 들어간 방 중 하나에서, 논리적 인 문제와 수학, 언어에 대한 문제를 풀어달라고 했다.


그 결과, 논리 과제의 성적은 전반적으로 온도 변화의 영향을 받지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수학 과제와 언어 퍼즐에서는, 따뜻한 방에 있던 여학생이 더 성능이 향상된 것으로 밝혀졌다.



- 여성이 남성보다 온도에 의한 영향을 받기 쉽다


이번 연구에서는, 여성이 남성보다 실온에 분명히 영향을받는 것으로 밝혀졌다. 예를 들어, 단순히 실내 온도가 1℃ 상승하면, 여학생의 수학 성적이 2% 가까이 향상된 것이다.


여성의 성능 향상은, 작업의 증가(대부분의 답을 내는 것)에 의해 추진되고 있음을 나타내는 부분적인 증거가되었다고 할 수있다.


반면, 남학생은 여성과는 정반대의 결과를 보였다. 남성의 노력 퍼포먼스는, 실내 온도가 올라가는 것으로, 눈에 보이게 노력이 감소하는 경향이 있었던 것 같다.




전체의 결과로서, 따뜻한 방에서의 여성의 노동 성능 향상은 그 후에 이루어진 남성의 성능 저하보다 훨씬 큰 것으로 밝혀졌다. 이는 여성이 남성보다 온도에 민감하다는 것을 시사하고있다.


- 추가 연구가 필요하지만, 실내 온도는 약간 올리는 것이...



이번 연구에 있어서는, 실내 온도가 편안함뿐만 아니라 인지 능력과 생산성에 관여하는 것으로 시사되었다.


그러나 이런 종류의 연구는 과거의 실험 예가 너무 적다. 연구자들은 다음과 같이 보고하고 있다.


"체온과 인지 능력에 관한 과거의 문헌은 복잡하고, 이번 연구는 전체 그림의 일부일뿐입니다. 따라서 앞으로는 실제 사무실 환경에서 실험하는 등 대규모 조사를 실시하는 등 한층 더 검증이 필요합니다. 다만, 이번 실험 결과로 말하면, 고용주가 사무실에서 생산성을 극대화 하려면, 방의 온도를 조금 올리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이 연구는 사이트 "PLOS ONE"에 발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