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 호조의 열쇠는 "유럽풍 카페"로 원점 회귀

스타 벅스는, 유럽풍 카페라는 기존의 개념으로 되돌아가고있다. 브랜드의 매력을 유지하기위해, 차가운 음료를 메뉴에 추가하고, 신문의 전자 버전을 무료로 읽을 수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있다.


스타 벅스는, 유럽의 전통적인 커피 숍이나 카페에서 많은 것을 배웠다. 느긋한 점내에서, 바리스타가 끓이는 에스프레소를 즐길 수있는 "써드 플레이스(제3의 장소)"이고 싶다는 이념은, 이탈리아의 전통적 인 카페에서 큰 영향을 받은 것이다.



그 덕분도 있고, 스타 벅스는 역사적으로 볼때, 다른 어느 소매 기업보다 원활하고 효과적으로 미국 도시의 거리 풍경에 녹아있다. 그리고 그 성공은, 서양 제국의 각 사가 소비자를 향해 스스로를 마케팅하는 방법을 일신시키는 것으로 이어졌다.


2015년, 스타 벅스는, 유럽을 컨셉으로 한 카페로 회귀하고 활기를 되찾았다. 그리고 이번에는, 메뉴의 폭을 넓혀 질소를 더해 부드러움을 더 한 "니트로 콜드 브루커피"를 비롯한 다양한 콜드 커피를 제공한다. 또한 최근에는, 미국 국내 한정이지만, 스타 벅스 매장에서 인터넷을 이용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월스트리트 저널"과 주간 투자 정보지 "배런", 일반 대중지 "USA 투데이"를 무료로 읽을 수 있는 서비스도 시작했다.




유럽 카페에서는 이전부터, 프라페와 아이스 카푸치노 등의 차가운 커피가 메뉴에 있었다. 예를 들어, 250여개 점포를 세계 각지에 전개하고 있는 그리스 발의 프랜차이즈 체인 "미켈 커피 커뮤니티(Mikel Coffee Community)"는 창업 이래 수십 종의 차가운 커피를 제공 해왔다.


또한, 유럽의 전통적인 카페에서는 무료로 읽을 수있는 신문을 두고있는 곳도있다. 그러나 그들은 모두 종이 신문이다.



스타 벅스는 지금까지도, 유럽의 카페를 표본으로하여 큰 성과를 올려왔다. 세계 최대의 커피 숍이라는 지위를 손에넣고, 매출은 260억 달러, 수입은 75억 달러에 이른다. 그리고 이번에도 그 전략이 주효, 브랜드의 활력 유지와 매출 회복으로 연결되고있다.


10월 30일에는 2019년 7월~9월기의 결산을 발표하고, 미국에서의 기존 점 매출이 6% 증가했다고 발표했다. 미국은, 바로 작년 2018년에, 성숙기에 도달 한 것으로 간주 된 지역이다.


미국에서의 실적 호조에 대해 "매우 놀랐다"고 말한 사람은, 애쉬 필드 캐피털 파트너스의 포트폴리오 매니저 인 아드리안 패드로혼 씨이다.




현지 미국 시장에서의 놀라운 성과는 주로, 니트로 콜드 브루커피 매출 덕분이다. "이전부터 있었던 메뉴이지만, 이른바 "음료 혁식"이 기존 점 매출 성장에있어서 점점 더 중요해지고있다"고 패드로혼 씨는 말한다. "4분기 지존 점 매출이 성장한 분의 절반은 차가운 음료가 요인이라고 보는 시각도 있다. 스타 벅스는 현재, 니트로 콜드 브루커피에 대해 본격적으로 홍보를 펼치고있다. 질소 가스를 추가 한것으로 입맛을 변화시킨 커피다"



어찌되었든 니트로 콜드 브루커피는, 스타 벅스에게는 최고의 히트 상품이다. 10월말 결산 발표에서도 이 제품의 매출이 호조 인 것으로 보고되고있다.


패드로혼 씨는 스타 벅스 주식에 대해 낙관적인 태도를 유지하고있다. "스타 벅스는, 소매점이나 음식점들 중에서, 인구 동태의 변화와 기술 파괴에 기인하는 고객 행동의 변화를 잘 극복해왔다"고 말하고있다. "우리는 현재, 회사는 안정된 성장주라고 보고있다. 회사의 리스크 프로필(위험 특성, 위험의 종류와 규모)도 포토폴리오에 있어서 긍정적으로 좋은 조건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라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