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8월에 목성에 충돌한 것은?

8월의 어느 따뜻한 저녁, 아마추어 천문가 인 이단 샤펠(Ethan Chappel)씨는, 텍사스 주 시보로에 있는 집 뒤뜰에 작은 망원경을 설치하여, 목성에 맞췄다. 거대한 행성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고, 그 표면에 빛이 분출했는데, 섬광은 목성의 위성 이오만큼 밝았다.



샤펠 씨가 촬영 한 동영상을 새롭게 분석 한 결과, 450톤의 운석이 목성에 충돌 한 순간을 우연히 촬영 한 것으로 나타났다. 플로리다 공대 Ramanakumar Snakar 씨와 Csaba Palota 씨가 분석한 것에 ;의하면, 폭발 에너지는 TNT의 약 24만 톤에 해당하는 것이었다는.


이것은 2010년 이후, 목성에 충돌 한 섬광으로서는 6번째이며, 이러한 섬광중에서 두 번째로 밝은 것이었다는.


"비디오 촬영은, 나의 일상의 일부. 타이밍이 좋았다"고 말하는 샤펠 씨는 Twitter에 영상을 공개 한 직후 Business Insider와의 인터뷰에서 말했다.




운석 충돌의 순간은, 샤펠 씨의 영상 시작하고 5초 후 목성의 왼쪽 부근에 나타나고, 약 1.5초간 계속.


Palota 씨는 Business Insider에 보낸 메일에서 "우리는 비디오를 본 것만으로는 알 수없는 몇 가지 세부 사항에 대한 공개 모델링을 갖고있다"고 말했다. 연구진은 분석 결과를 1개월 이내에 발표하려고 한다는.


<섬광의 광도 곡선은, 목성의 대기 속에서 불 덩어리가 얼마나 불타고있는지를 나타내고있다>


- 영상에 몰려든 천문학자들


충돌의 섬고아을 연구하고있는 프랑스의 아마추어 천문가 Marc Delcroix 씨는 보도 자료에서, 이같은 현상을 발견하는 것은 드문것이라고 한다.


"충돌로 인한 섬광은 상당히 짧고, 여러 시간 동안 행성을 관찰하고 있더라도 놓칠 수있다"


샤펠 씨조차도, 촬영 한 몇 시간 후에 비디오를 처리 할 때까지 섬광을 느끼지 못했다. 그는 Delcroix에게 전화를 걸었고, Delcroix 씨는 행성 과학자 Ricardo Hueso 씨에게 전화를 했다. Delcroix 씨와 Hueso 씨는 샤펠 씨가 비디오 처리에 사용한 소프트웨어 "DeTeCt"의 개발자이다.


<(왼쪽)샤펠의 비디오의 복수의 사진으로 만든 합성 이미지.(중앙)이미지에서 목성의 빛이 제거 된 상태의 섬광.(오른쪽)밝기의 피크의 섬광의 확대사진>


"그로부터 2일이 지나지 않아, 우리는 광도 곡선을 그리고, 물체의 크기와 질량을 먼저 추정했다"라고 Hueso 씨는 말했다.


한편, 플로리다에서는, Snakar 씨와 Palota 씨는 운석의 밀도를 정확하게 추정 할 수 있었다. 그들은 규산염, 니켈, 철로 만들어진 석철 운석과 비슷하다는 것을 발견했다. 즉, 이 물체는 혜성이 아닌 소행성이었을 가능성이 높다(소행성은 바위와 금속으로 되어있고, 혜성은 얼음과 먼지와 바위로 되어있다)




Delcroix 씨와 Hueso 씨가 제네바에서 개최 된 회의에서 발표 한 내용은, 운석의 지름은 약 12미터에서 16미터 였을 것으로 예상하고, 운석은 목성의 구름 상공 약 80킬로미터 부근에서 충돌.


이 충돌로 방출 된 에너지는, 2013년 러시아 첼랴빈 스크 상공에서 운석이 폭발 했을 때 방출되었던 에너지의 약 절반이었다.



Hueso 씨는, 샤펠 씨가 동영상을 공개하기 전에 이러한 물체가 매년 10~60개, 목성에 충돌하고있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었다고 말했다. 그러나 현재는 그 숫자를 20에서 60으로 수정.


"목성은 크기가 크고 중력장이 크기 때문에, 이 충돌 속도는 지구의 1만배"라고 Hueso는 언급.


Hueso 씨와 Delcroix 씨는 아마추어의 충돌 섬광 검출 프로젝트를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샤펠 씨의 영상이 목성과 토성에 충돌하는 것들의 영상을 수집하는 아마추어 천문가들을 더욱 자극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마추어 천문가의 커뮤니티는 이번 사건으로 크게 활성화되었다"라고 말하는 Delcroix 씨.


"관찰자의 수와 처리되는 데이터의 양이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