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시간 금식한 다음에 12시간 먹는 다이어트

다이어트의 방법은 시대와 함께 변화하고 있지만, 최근 주목 받고있는 것이 금식하는 시간과 제한된 식사를 하는 시간을 반복하는 "간헐적 단식"이라는 방법이 있다.


한마디로 간헐적으로 금식을 한다고해도 금식 시간, 식사 할 수있는 시간의 비율은 다양하며, 16시간-8시간으로 하는것도 있고, 19시간-5시간, 또는 일주일에 2일만 24시간 단식을 하는 유형도 존재한다. 그중에서도 36시간 금식하고, 다음에 12시간에 식사를 하는 Alternate Day Fasting(ADF)라는 금식 법이 특히 유명한데, ADF가 실제로 몸에 어떤 변화를 가져오는지를 60명의 피험자에 대해 실험 한 연구가 발표되었다.



그라츠 대학의 분자 생물학 연구 기관에 근무하는 Frank Madeo 씨는, "ADF는 가장 극단적 인 식사 개입 방법의 하나이지만, 무작위적이고 통제 된 임상 시험은 지금까지 실시된 적이 없습니다"로 인간을 주제로 한 실험을 할 것을 결의했다.


임상 실험에서는, 4주 동안 60명의 피험자에 대해서, 무작위로 ADF의 식사와 비교 대조용의 자유로운 식사가 주어졌다. 임상 시험 시작시에 두 그룹의 피험자들도 표준 체형으로 건강하다는 것을 확인. 그리고 ADF의 식사 그룹은 금식 시간 동안에 어떠한 것을 먹지 않도록 하기위해 항상 포도당의 값이 모니터링 되었다는 것.




또한 금식의 날에는 피험자에게 일지를 부과하고, 연구자가 구두로 식사 내용을 확인하는 것으로 철저하게 시행. 모든 피험자에게는 식사 이외는 평소대로 지내도록 했다.


또한 연구진은 이미 6개월 이상 ADF를 하고 있었던 사람을 모아, ADF를 하지 않은 사람과 생물학적 지표에 대해 비교했다. 이것은 장기간 ADF가 몸에 안전한지 여부를 확인하는데 초점을 맞춘것.



ADF 그룹은 식사가 가능한 12시간 동안 자유롭게 식사를 할 수 있었지만, 연구원은 "보통의 식사가 가능한 12시간으로, 금식으로 잃어버린 칼로리의 모든 것을 채우지 않았다"라고 말하고, 이렇게하는 것으로 ADF 그룹은 평균으로 보면 정상적인 섭취 칼로리의 35%를 제한하고, 4주 동안 평균 3.5kg의 체중 감량에 성공한 것.


이 밖에 ADF 그룹에 보고 된 생물학적 영향은 다음과 같다.


. 쥐를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아미노산을 제한하는 것은 수명의 연장과 관련있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ADF 그룹의 피험자는 아미노산의 하향조절이 보였다는.


. 금식을 하지 않는 날에도 지속적으로 케톤체의 상향 조절이 보였다. 이것은 건강을 다양한 측면에서 촉진 할 수있다.


. 염증이나 노화와 관련된 질환에 관련된 "slCAM-1" 수준이 감소했다.




. 갑상선 기능을 저하시키지않고 트리요오드사이로닌 수준을 낮추는데 성공했다. 과거의 연구 결과에 의해 트리요오드사이로닌 수준이 낮은 것은 장수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생각되고있다.


. 콜레스테롤 수치가 떨어졌다.


. 배 주위의 지방이 감소했다.


또한 과거의 연구에서는 식사에 의한 칼로리 제한은 영양 실조와 면역 저하를 유발한다고 알려져있었지만, ADF의 경우는 6개월간 계속해도 피험자의 면역이 안정되어 있었다는 점을 연구원은 강조하고 있다.



단식에 의한 칼로리 제한이 왜 유익한 효과를 창출하는지에 대한 이유는 아직 명확하지 않지만, Madeo 씨는 "그 이유는 진화 과정에 있을지도 모릅니다. 우리의 생리는 "과도한 식사"와 "연속 단식"에 익숙해져 왔습니다. ADF가 노화를 억제하는 Autophagy(자가포식)기구의 스위치를 넣는것에 대해, 연속적 인 저 칼로리 섭취는 이것을 방해한다"라고 말하고있다.


그러나, 많은 장점을 인정하면서도 연구자들은 ADF를 일상적인 식사 방법으로해서는 안된다고 한다. "비만이라고 진단 된 사람이 몇 달동안 하는 식사법으로하는 경우나 염증 치료 질환으로는 좋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일상적인 식사로 도입하기 까지는 추가 연구가 필요합니다"


"또한 감염이있는 경우는 면역계가 바이러스와 싸울 수있는 에너지를 필요로하기 때문에 금식을 실시해야하는 것이 아닙니다. 엄격한 식사 제한을 하기전에 의사의 조언을 구하십시오"라고 Madeo 씨는 언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