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hone 배터리 구동시간 비정상적? 영국 소비자단체 지적

영국의 소비자 단체 인 "Which?"에 따르면, 애플은 iPhone의 배터리 구동 시간을 크게 부풀려 발표하고 있다고 한다.


"9기종의 iPhone을 테스트 한 결과, 모든 단말의 배터리 구동시간이 애플의 공식 발표보다 짧은 것으로 나타났다. 애플의 공식 스펙에는, 이러한 단말기의 배터리 구동 시간이 실제보다 18%에서 51% 부풀려 기재되어 있다"고 Which?는 말했다.



Which?의 테스트 결과와, 애플의 공식 발표 사이에 가장 큰 차이를 보인 것이 연속 통화 시간이다. 애플은 iPhone XR의 연속 통화 시간을 "25시간"이라고 설명. 그러나 "실제로는 16시간 32분 밖에되지 않는다"라고 Which?는 지적했다.


또한, 이 정도의 차이가 발생하는 것은 애플 만이라고한다. Which?는 이번에 애플 외에도 HTC와 노키아, 삼성, 소니의 총 5개 브랜드를 테스트했지만, 지속 시간이 공식 스펙을 밑돈 것은 애플 이외로는 HTC뿐이었다. 게다가 HTC의 경우는 5%정도가 공식 스펙에 닿지 않는다고 한다.




다른 브랜드는 모두 공식 스펙을 충족하고, 소니의 경우 공식 데이터를 21%나 상회했다고 한다.


Which?의 조사 담당자는 "스마트폰의 구입에 있어서는, 독립적 인 제3자에 의한 성능 검사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



애플은 비즈니스 내부자의 취재에 다음과 같이 말했는데... "우리는 엄격한 기준에 따라 제품 테스트를 실시하고 있다. Which?는 그들의 테스트 기준을 공개하지 않고, 당사가 그 결과를 재현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러나, 실제로 Which?는 테스트 기준을 공개하고 있고, 그것은 매우 간단하다는 것. "이번 실험의 실시에 있어서, Which?는 새 단말기를 충전하고 어느정도 시간동안 통화를 할 수있는지 확인했다"고 말하고 있다.


이에 대해서, 애플의 공식 사이트의 "연속 통화 테스트" 란에는 다음과 같은 설명이 있다.




"iPhone XS, iPhone XS Max, iPhone XR의 프로토 타입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GSM과 CDMA 사업자의 네트워크상에서 2018년 8월에 Apple이 실시한 테스트 결과에 의한다. 연속 통화 시간 테스트는 Voice over LTE(VoLTE) 네트워크에서 실시했습니다. Bluetooth를 헤드폰과 페어링하고, WiFi를 네트워크로 연결, WiFi 네트워크로의 접속 확인을 오프로 한 것 이외는, 티폴터 설정으로 테스트를 실시했습니다"



여기에는 매우 섬세한 기술적 디테일이 기재되어 있다. 그러나 이 기술은 실제 사용자 환경에서의 테스트 결과인지, 실험실에서의 실험 결과인지는 보이지 않는다. 또한 "연속 통화 시간"이 한번의 통화인지 수차례 거듭 한 것인지도 불분명하다.


현대 스마트폰의 커뮤니케이션은, 인스턴트 메시지가 주류로되었고, 통화는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라고하는 사람도 많을 것이다. 그러나 Which?의 테스트 결과와 애플의 공식 스펙의 차이가 이렇게까지 벌어지는 원인은 도대체 무엇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