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연구 개발비, 세계 2위로 기술 기업으로는 최고

Galaxy Note 7이 전대 미문의 리콜 사태로 발전했었던 삼성이지만, 사고의 원인은 최신 기술에 매달리다가 일어난 것이 아닌지...라고 말해지고 있다. 이러한 견해를 뒷받침 하듯, 삼성이 2016년(회계 연도)에 계상 된 연구 개발비가 세계의 2,500개 기업 사이에서 2위였던 것이 알려졌다.


- 막대한 연구 개발비를 쏟아붓고 있는 삼성


삼성이 2016년에 계상 된 연구 개발비는 125.3억 유로에 달하는 막대한 금액이다. 1위는 독일 자동차 기업 폭스바겐이지만, 그 차이는 불과 10억 유로. 연구 개발에 주력하고 있는 Apple 조차 74.1억 유로로 11위 임을 생각하면, 그 규모의 크기를 알 수 있을 것이다.



내역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지금까지도 삼성은 타사에 앞서, 유기 EL(OLED) 디스플레이와 곡면 디스플레이 등을 스마트폰에 탑재 해 온 기업으로, 최신 기술의 빠른 도입에서는 정평이 나있다. 또한 2017년에 발표가 예정되어 있는 Galaxy S8에서도 Siri가 할 수 없었던 것을 실현했다고 하는 AI 도우미 "Viv"의 구현과 디스플레이에 지문 센서를 장착하는 것으로 물리적 홈 버튼을 제거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 Note 7에서의 실수로부터 일전, 영업 이익도 최상



공급 업체로서뿐만 아니라 공급 업체로도 영향력은 크고, iPhone 8 시리즈의 일부에 탑재가 기대되는 OLED 디스플레이는 삼성의 독점적으로 공급 될 전망이다. 그 외에도 CPU의 10nm 공정 기술로도 TSMC와 격전을 벌였으며, 모든 분야에서 존재감을 발하고 있다.


그 보람이 있어서인지는 몰라도, 삼성의 2016년 4분기(10~12월)의 영업 이익은 마치 Galaxy Note 7의 리콜 사태가 없었던 것처럼, 8.7조원으로, 3분기 5.2조원에서 크게 증가 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