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명 중 1명이 "신형 코막힘"일 가능성

"한쪽 만의 코 막힘"은 터무니 없는 질병 일 수도 있다. 무려 입천장 치아의 뿌리가 부비동 내에 튀어나와 곪아서 고름(화농)이 나와있을 가능성도 있다. 4명 중 1명에게 일어나는 이 "신형 코 막힘"이 왜 일어날까? 그 이유를 살펴보자.


- 치아성 상악동 염이 정식 병명


현대인의 경우에는 위 턱뼈가 얇아지고 있고, 날씬한 상태라는 것. 이를 구석기 인들과 비교해 보면 전체적으로 확실하고, 두께도 차이가 있다.



이 부분은 "치조골"이라는 뼈. 딱딱한 것을 씹으면 씹을수록 발달한다. 현대인은 부드러운 것만 먹고 있기 때문에, 이 치조골이 얇아지고 있고, 치아의 뿌리가 부비동에 튀어 나와있는 것이다. 비율로 따지면 4명 중 1명은 이가 부비동쪽에 튀어 나와있다.


정식 병명은 "치아성 상악동 염". 원인으로 되는 것은, 앞니는 별로 관계없고, 어금니 3개 4개가 원인이 된다. 성장하는 과정에서 상악동이라는 부비동에 이빨이 튀어 나와 있으면 병으로 되기 쉽다.


관통 한 상태에서도, 아무것도 없다고하는 사람은 많이 있다. 그러나 우연히 그 사람이 치과 치료를 게을리하여 충치가 계속되고 있는 경우, "치아성 상악동 염"으로 되어 버릴 가능성이 있다.


- 치아성 상악동은 한쪽 코 만 막힘


어떤 사람이 되기 쉬우냐 하면..."충치 치료를 게을리 한 사람"과 "의치 치료를 한 사람"이다. 치료를 받은 것만으로 만족하는 것이 아니라, 이후의 관리가 중요한 것이다. 치료 한 치아도 주의를 게을리 하지 않으면 안된다.


"치아성 상악동 염"의 구분법은 "한쪽 만의 콧물, 코 막힘"과 "입천장의 어금니가 아프다"의 조합. 한쪽 만 콧물이 나오거나 냄새가 나거나...그럴때는 요주의. 그리고 그 아래 치아가 스며있고, 잇몸이 붓거나 하고 있으면 이 질병 일 가능성이 높다.


이 경우, 코도 상황이 나빠지고, 치아도 빠지기 때문에 치과, 구강외과와 이비인후과가 모두 있는 큰 병원에서 진찰을 받는 것을 추천하고 있다. 이전에는 "축농증"이라고 한 것이, 현재는 다양한 질병으로 진화하고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