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물 샤워"로 일어나는 6가지 긍정적 인 변화

냉수 샤워를 상상하는 것만으로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몸이 부르르 떨릴 것이다. 특히 요즘같은 시기는 더 더욱 그럴 것이다. 가족의 누군가가 어딘가에서 물을 사용하고 있는 탓에 온수가 잘나오지 않거나 하면 약간 성질이 나기도 한다. 특히 기분 좋게 온수 샤워를 하고 있는데 장난으로 찬물로 확 제낀다면....완전히 최악의 기분으로 되기도 한다. 


지나친 차가움에 놀라서 비명을 지르거나 화가나서 욕설이 튀어나오기도 한다.


그러나 냉수 샤워를 좋아하는 사람도 물론 있다. 실제로 찬물 샤워라는 것은 자연적이고 원시적인 것이다. 세계 개발 도상국의 수십억의 사람들이 지금도 냉수로 샤워를 하고 있으며, 우리의 조상들도 수백만 년이라는 긴 시간동안 찬물로 샤워를 했다.


또한 과학자들은 냉수 샤워 혜택을 오랫동안 인정하고 있다. 회복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다고 하여, 찬물로 샤워를 계속적으로 실시하는 운동 선수들도 있다. 한 연구에서는 매우 격렬한 운동을 한 직후에 차가운 샤워 습관은 회복력을 높이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다. 


View image | gettyimages.com


한편, 운동 3시간 후에 찬물 샤워는 거기까지의 회복은 볼 수 없다는 결과도 연구로 보고되고 있다.


다만, 선수가 아니면 그러한 회복력은 요구하지 않는다. 하지만, 매일 5분간 찬물 샤워만으로 어떤 사람이라도 생리학적이고 심리학적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찬물로 샤워를 하면 달라지는 6가지를 알아보자.


1. 염증과 붓기를 억제

호주의 스포츠 과학 박사 Ned Brophy-Williams 씨는 "찬물 샤워 요법은 몸의 말단에서 깊숙히 흐르는 혈액의 흐름을 바꾸는 것으로, 염증과 붓기를 억제하고, 정맥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2. 정신을 차리게 해준다

냉수 샤워를 하면, 자연과 호흡이 깊어지고 산소를 섭취하는 양이 증가하기 때문에, 뇌가 깨어나는 효과가 있다. 동시에 혈액이 장기에 흘러, 혈액 순환이 좋아지고, 적당한 운동을 한 것과 같은 효과가 있다.


3. 지방 연소 효과

찬물 샤워는 신진 대사를 증가하여 점차 지방 연소 능력도 올라간다. 또한 백색 지방이 아니라 건강한 갈색 지방을 자극하고 있다는. 갈색 지방은 목 주위나 쇄골 주변에 있고, 젊고 마른 사람에게 많고, 체중에 의해 어느 정도의 비율이 결정된다. 허리를 가늘게 하고, 혈당을 조절하는 것과 관련이 있으며, 뚱뚱한 사람은 갈색 지방의 양을 측정 할 수 없다.


4. 면역력을 높이는

냉수 샤워를 반복하는 것으로, 면역력이 높아진다는 증거는 많이 존재한다. 백혈구와 세포 독성 T 림프구 활성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는 것은 사실이고, 선천적인 종양 면역의 이야기라고 하면 찬물 샤워의 화제가 주목.


단시간에 찬물을 반복하는 수영 선수에 주목 한 또 다른 연구에서는 선수의 몸이 산화적 스트레스에 적응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과학자들은 이를 "하드닝"이라고 부르고 있다. 자연의 압력(어려운 환경)에 노출되면서 스트레스와 질병에 대한 신경 시스템의 내성이 높아지는 것이다.



5. 기분이 좋아진다

냉수 샤워를 하는 사람 중에는 기분이 좋아지는 것을 실감 한 적이있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또한 인간의 피부는 냉감 수용체의 밀도가 높기 때문에 찬물 샤워를 하면, 뇌에 전기 자극이 대량으로 흘러 항우울제 작용이 있는 것으로 증명되어 있고, 신뢰할 수 있는 증거도 있다.


6. 의지가 강해진다

이것이 위의 5가지 이유 중에서도 가장 인생을 바꿀 수 있는 것이다. 의지력은 근육과 같은 것이라고 들은 적이 있을지도 모른다. 근육은 단련하면 단련할수록 강해진다. 이것은 사실이다. 팔굽혀 펴기를 100번 하고, 근력을 단련하는 것처럼, 매일 아침 찬물로 샤워하면 의지력을 단력할 수 있다. 처음에는 어려울지도 모르지만, 결국에는 냉수 샤워를 하는 것이 기대되고, 일과가 기다려질 정도.... 


반년이나 1년 후에 찬물 샤워를 시작했을 무렵의 일을 돌이켜 보면 자신이 완전히 다른 인간으로 다시 태어난 것 같은 기분이 될 것이다.


이렇게 말은 해도....ㅠ.ㅠ 

생각만해도 찬물 샤워는 정말~~싫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