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hone 탈옥과 순정의 속도 차이는?

Apple에서는 iPhone을 탈옥하지 않는 편이 좋은 이유로 "성능"을 들고 있지만, 이것이 사실임이 입증되었다.

본인도 예전에 줄곧 탈옥을 사용했었는데...iPhone 6s인 지금, 아직 탈옥은 생각하지 않고 있다. 조만간 순정으로 어느 정도 사용했다가 서서히 탈옥 모드로~~



- 탈옥의 장점과 단점

어쨌든 탈옥은 하고 싶으면 하고 안하고 싶으면 안하면 되니...뭐 강요는 하지 않겠다. 여튼 애플에서는 하지 않는게 더 좋다고 하는데....진정으로 우리 사용자를 위해서 그렇게 말을 하는 걸까?


어쨌든, iPhone을 탈옥하는 이점은 아이콘의 디자인과 크기 변경, 잠금 화면과 홈 화면 등의 디자인 변경을 포함하여 순정 iPhone에는 없는 다양한 기능을 마음껏 사용할 수 있다는 것에 있다.


그러나 그 반면, 보안의 저하, 여러가지 문제가 발생할 우려....그리고 Apple의 지원을 받을 수 없게 되는 등의 단점도 생기게 된다.


이러한 단점 중 하나는 iPhone의 성능이 떨어지는(느려지는)것도 지적되고 있었지만, 그것이 입증되었다고...


iAppleBytes에서 만든 다음의 동영상에 등장하는 것은 iOS 9.0.2를 탑재 한 용량 16GB의 iPhone 5s로 순정품이고, 오른쪽은 최신 Pangu에서 탈옥 한 것이다. 동영상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탈옥하면 확실히 느리게 되는

먼저 탈옥하지 않은 것은 38.8초만에 시작한 반면, 탈옥 한쪽은 12.4초가 더 늦은 51.2초에 겨우 시작하고 있다. 그 후 계속해서 어플리케이션을 기동 해나가는데, 탈옥한 iPhone 쪽이 조금씩 동작이 느린 것을 알 수 있다.


동영상을 보면, 차이는 아주 적지만 탈옥이 iPhone의 동작을 전체적으로 늦게 한다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차이는 아주 적다. 이렇게 느리다는 이유로 탈옥하고 싶은데 못하는 사람은 없겠죠? 아무래도 속도보다는 다른 이유로 탈옥을 망설이게 한다는....


속도 테스트 : Youtu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