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일부 Android 6.0 단말에 "전체 디스크 암호화 기능" 기본화를 요구

해외 미디어 Phone Arena는 19일, 미국 구글이 일부 단말기에 있어서, "전체 디스크 암호화 기능"을 기본적으로 사용하도록 각 업체에 요구하고 있는 것을 발견했다고 전하고 있다.


Phone Arena에 따르면, Android OS의 사양과 호환성에 관해서 상세하게 기록 된 공식 자료가되는 "Compatibility Definition Document(DCC)"의 최신 버전에서, 특정 조건을 충족하는 "Android 6.0 Marshmallow" 터미널에서는 전체 디스크 암호화 기능을 기본적으로 사용하도록 명기되어 있는 것을 발견했다는 것이다.



이와같은 요구는 일찌기 "Android 5.0 Lollipop"에서도 볼 수 있었지만, 단말기의 성능을 크게 저하 시킬 가능성이 있다라고 하는 것으로, 나중에 그 구현은 각 기업에서 임의로 선택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었다.


또한 DCC에서는, 전체 디스크 암호화(스토리지 내의 모든 드라이브의 데이터 암호화)기능을 기본적으로 활성화하기 위한 기준으로 다음의 2가지를 제시하고 있다.


- 발매 시점에서 Android 6.0 Marshmallow를 구현하고 있는지

- "Advanced Encryption Standard(AES)" 준수의 암호화 연산의 성능이 50Mib/s 이상일 것



위의 조건을 모두 충족하는 경우에만 암호화 기능의 디폴트 화가 요구되기 때문에 OS 업데이트는 Android 6.0이 도입되는 단말이나 성능 부족 단말은 요청 대상에서 제외되는 것 같다.


과연 Android 5.0 Lollipop 때의 실패와 반성이 활용되고 있을 것인지 모르는 Android 6.0 Marshmallow에서, 풀 디스크 암호화 기능은 이번에야말로 각 기업 및 사용자로부터 호평을 받을 수 있을지는 모르겠다.


Source Phone Aren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