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scal 세대의 GPU 제품에는, "GDDR5X 메모리" 채용?

해외 미디어 KitGuru는 14일(현지 시간), 미 NVIDIA의 차세대 GPU 패밀리 "Pascal"의 일부 모델에서 "GDDR5X"를 채택할 가능성을 이야기 하고있다.


지금까지 NVIDIA가 2016년에 등장을 예고하고 있었던 Pascal은 "HBM2(High Bandwidth Memory 2)"라고 불리는 찻세대 고속 메모리 채용이 거의 확실시 되고 있었다. 그러나 이번에 KitGuru가 전하는 바에 따르면, 일부 모델에서는 현재 개별 GPU의 주류 메모리 "GDDR5 메모리"의 후속 제품이 되는 GDDR5X 메모리가 탑재 될 전망이라는 것이다.



또한 이 GDDR5X 메모리는 대부분의 GDDR5 메모리와 같고 메모리 버스 폭은 256bit가 있지만, 데이터 전송 속도는 448GB/s로 고속화를 도모할 수 있다고 되어 있다.


또한 현재 Pascal에는 "Titan"이나 "Ti" 시리즈 등 울트라 하이엔드 모델에 채용되는 "GP100"코어와 "GTX 980" 및 "GTX 970"의 후속 모델 등의 채용이 예상되는 "GP104" 코어 2종류의 존재가 지적되고 있으며, GDDR5X 메모리는 후자를 채용하는 제품에 탑재되게 될 것 같다.



이번 정보의 신빙성에 대해 의문이 남아 있지만, 최근에는 "생산 수율이 낮은 이유로 미 AMD가 차세대 GPU 제품에 HBM 2 메모리 채용을 보류했다"는 내용의 소문도 전해지고 있고, 어쩌면 NVIDIA도 HBM 2의 생산 수율에 시달리고 있는지도 모른다.


HBM 2에서는 1TB/s의 매우 빠른 데이터 전송 속도와 8GB 이상의 대용량 메모리 탑재 등이 실현되어 기존의 메모리 기술과는 차별화 된 성능을 제공하는 것이지만, 그만큼 위의 AMD에 관한 소문과 이번 정보가 모두 사실이 아니길...

바랄 뿐일 것이다.


via KitGur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