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맛을 그만둘수 없는 것은 선천적? 유전자로 결정되어 있다는...

설탕이 듬뿍 들어간 커피나 홍차를 마시면서 디저트를 먹는 것을 좋아한다는 사람도 있고, 커피는 블랙을 마시고,

스위트에 약한 사람들도 있다.


지금까지는 달콤한 것들을 좋아하는 것은 취향에 의한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하지만 분명히 유전자가 깊이 관련되어 있는 것 같다고 한다.


같은 양의 과자를 먹어도 사람에 따라 단맛의 사고 방식에 차이가 있는 것이라고 한다.



- 이란성 쌍둥이들도 단맛의 사고방식에 차이가 있다

미국 모넬 화학 감각 연구소의 쌍둥이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밝혀졌다.


연구에서는 일란성 쌍둥이 243쌍, 이란성 쌍둥이 452쌍, 쌍둥이가 아닌 사람 511명에게, 과당, 포도당, 아스파탐,

네오헤스 페리도스의 4가지 맛을 보게하고, 단맛의 정도를 평가해달라고 했다.


게다가 피험자의 유전자도 조사했는데, 단맛의 사고 방식의 30%가 유전자에 의한 것임이 밝혀졌다.

일부 유전자를 공유하는 이란성 쌍둥이들도 이 사고 방식이 다른 경우도 있었다.


- 많은 과자를 먹고서 단맛을 실감

따라서 같은 단맛의 음식을 먹고도 모두가 똑같이 단맛을 느끼는 것은 아니다라고 한다.

연구 저자의 Daniella Reed 박사는 "귀가 먼 사람이 볼륨을 크게 트는 것처럼, 단맛을 느끼기 어려운 사람은 더 단 것을

먹게 된다"고 말했다.


즉, 단 것을 좋아하는 사람은 원래 "단맛을 느끼지 못하는 유전자"를 가지고 있을 수 있다는 것.

그러나 유전자 외에 어려서부터의 식습관과 같은 환경 요인도 취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연구팀은 앞으로 "단맛을

느끼지 못하는 유전자"를 가진 사람도 환경 인자와 함께 달콤한 욕망을 억제할 수 있는지의 여부를 조사하기로 했다.


Twin Research and Human Gene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