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몸의 뼈...노화에 의한 영향, 그리고 그 대책은?

뼈의 노화라고 하면, 골다공증을 떠올리는 분들이 많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무려 놀랍게도 기미와 다크 서클에도 뼈가 관계하고 있다고 한다.

그리고 뼈의 노화라고 하면 주로 노인들이 많을 것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뼈의 상태는 20세 전후에

피크를 맞아 나이가 들수록 감소 일로를 달린다고... 그리고 폐경을 맞는 50대에 단번에 줄어드는 것이라고 되어 있다.


젊은 시절 아무 대책없이 지내다보면, 나이가 들어갈수록 안그래도 뼈가 약해지게 되는데....더 가속화가 될 수도 있다.

뼈에만 한정되지 않고, 다른 문제도 발생한다고 하니....



■ 뼈의 노화는 주름이나 처짐도 관련

2014년 3월에 실시한 뼈 건강 체크 이벤트에서 참가자 1,051명중 성인 여성 809명의 결과를 분석 한 결과, 뼈 강도의

저하인 "뼈의 노화"가 보였던 사람들은 주름이나 빰의 처짐 등 외형의 나이에도 고민하는 경향이 관찰되었다.


이 분석에서 이용한 뼈의 노화 정도를 보면 수치는, 단백질에 당이 결합하고 있는 노화 촉진 물질 AGEs가 체내에 많으면

수치가 낮아진다.


또한 이 AGEs는 뼈에 악영향 외에도 혈관의 노화 인 동맥 경화를 유발하거나 피부의 탄력을 저하시키고, 주름과 군살로

이어지는 것으로 되어 있다.


이 결과에 대해, "뼈의 노화는 AGEs(최종 당화 산물)을 매개로 혈관의 노화 등의 신체 노화와의 관련성도 시사된다.

뼈가 약해져 있는 사람은 외형의 노화도 전신의 노화도 진행되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라고 한다.


■ 뼈 노화를 막는 생활 습관

노화와도 관련 깊은 뼈. 그럼 어떤 치료가 필요한 것일까?


뼈는 약 80%의 인산 칼슘과 약 20%의 콜라겐으로 이루어진 뼈 기질과 여러 종류의 세포로 이루어져 있다.

경도를 만드는 칼슘과 탄력의 콜라겐, 강하고 건강한 뼈는 이 두 가지가 필요하다.


"건강한 뼈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뼈를 만들기 위한 재료 인 영양과 섭취 한 영양을 뼈로 만들기 위한 운동이 필요하다.

뼈의 노화를 막는 생활 습관은 젊음을 유지하는 데에도 연결되기 때문에 빨리 의식할 수록 좋겠지요?


튼튼한 뼈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칼슘과 칼슘의 흡수를 촉진하는 비타민 D, 그리고 뼈를 구성하는 콜라겐의 원인이 되는

단백질이 중요하다. 운동은 걷기 정도의 가벼운 것으로도 충분. 매일 계속하는 것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