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50년의 바다는 물고기가 아니라 플라스틱이 넘쳐난다

바다는 이미 1억 6500만톤의 플라스틱으로 가득차있다. 그것은 기자의 대 피라미드 25개분의 무게에 해당한다.


엘렌 맥아더 재단이 세계 경제 포럼과 협력하여 작성한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2050년까지, 해중 플라스틱의 무게는 물고기의 무게를 초과 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하와이 해안 앞바다에 떠있는 쓰레기>


이유의 하나는 플라스틱의 사용이 지난 50년 동안 20배나 늘어난 것을 들 수 있다. 


게다가 그 양은 아직도 계속 증가하고 있는 중이다.


그러나 우리는 재사용 할 수 있을 플라스틱을 거의 재활용하지 않고, 결과적으로 매립지로 보내고, 바다를 오염 시키고 있다.


조사서를 이용하면, 그것이 어느 정도의 양의 플라스틱인지를 수치화하기 쉽다. 그것은 "분당 트럭 1대분의 쓰레기를 바다에 투기하는 것과 동등한 양"이다.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2050년까지 적어도 9억 3700만 톤의 플라스틱과 8억 9500만 톤의 물고기가 바다에 떠 있을 것으로 예측>


하지만 우리는, 이 양의 플라스틱이 바다에 흘러들어가는 것을 방지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단 14%의 플라스틱 포장 만 재활용되고 있지 않고, 그것이 해양의 플라스틱 오염의 가장 큰 원인이 되고 있다고 보고서는 지적하고 있다.


또한 보고서는, 만약 우리가 더 많은 플라스틱 포장을 재사용하여 다른 플라스틱 제품으로 전환하면 바다로 유출되는 양을 크게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결론을 내렸다.


<아라비아 해안에 깔린 플라스틱 폐기물. 2012년 7월 30일 인도 뭄바이에서...>


플라스틱의 재활용은 경제적인 효과도 있다. 현재 새로운 플라스틱을 처음부터 만드는 것으로 적어도 연간 800억 달러가 없어지고 있는 것이다.


물론 플라스틱의 사용을 줄이고 바다로의 유출을 방지할 수도 있다. 사용하지 않는 이상, 폐기물은 늘어나지 않을 것이다.


무슨일이 있어도 대량의 플라스틱이 바다로 유출되는 것을 방지해야만 한다. 그렇지 않다면, 언젠가 우리의 바다는 물고기보다 플라스틱이 넘쳐나는 바다가되어 버릴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