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지도 반출로 "포켓몬 Go" 정식 서비스 되나?

우리나라에서도 이제 "포켓몬 Go"의 정식 서비스가 이루어질 것인가....


나이언틱랩스와 Nintendo가 만든 위치 기반 AR 게임인 "포켓몬 go"는 발매되자 마자 전세계적으로 엄청난 인기를 모으는 흥행 기록을 세웠다.



너무나 유명해서인지...

해외에서는 사용을 자제해달라고 하는 경고까지 나오기도 하는데, 아쉽게도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정식 서비스가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


그 이유는 구글 지도를 기반으로 위치 정보를 얻어 게임을 진행해야 하는데, 지도 반출이 금지된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정식 서비스를 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Google에서는 우리나라에 지도 반출을 신청하고 있지만, 일부 정부 부처에서는 안보 문제로 구글에 지도 반출을 허용할 수 없다는 주장이 제기되어 왔다.


특히 국토부와 국방부 등이 반대 입장을 명확히 보여왔는데, 국가 안보 시설에 대한 정보가 해외로 노출된다는 이유에서다.



반명에 산업통상 자원부와 외교부 등은 미국과의 불필요한 통상 마찰을 줄이기 위해서라는 이유로 찬성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18일...

최종 결정이 났는데, 결과는 지도 반출을 불허한다는...것을 확정했다.


이같은 불허 방침은....2010년에 이어 두 번째 불허 결정이라고 한다.


구글의 위성지도와 국내 정밀지도를 결합하면 국가 주요 시설이 노출돼 안보를 위협할 수 있는데도, 구글이 주요 시설을 지우지 않겠다는 입장을 고수 한 것이 가장 큰 이유로 알려졌는데....하지만 이번 미국 대통령에 당선된 트럼프 체제가 시작되면 상황이 어떻게 달라질지 아직 모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