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웨이, 차세대 플래그십 SoC "Kirin 960" 발표

중국 화웨이는 3일, "세계 최고 성능"을 구가하는 차세대 플래그십 SoC "Kirin 960"을 발표했다.


2009년 1세대 모델이 등장한 이래, 계속적으로 화웨이 제 단말에 채용되어 왔던 Kirin 시리즈이지만, 새롭게 발표 된 Kirin 960은, 선대 모델 "Kirin 950"과 비교해서 큰 성능 향상을 이루었다.



Kirin 960의 큰 특징으로는 영국 ARM의 차세대 고성능 CPU 및 GPU 코어 인 "Cortex-A73"과 Mali-G71"을 각각 세계 최초로 탑재하고 있는 점을 들 수 있다.


또한 4개의 Cortex-A73 코어와 4개의 "Cortex-A53"코어로 완성 된 "big.LITTLE" 구조를 채용하고 있으며, 세계 최고의 멀티 코어 프로세싱 성능을 제공하면서도 선대 모델에 비해 약 15%의 전력 절감에 성공하고 있다는 것이다.



또한 GPU에는 8기의 Mali-G71 코어를 채용한 것으로, 그래픽 처리 성능은 약 180%(=2.8배), 전력 효율은 40%라는 대폭적인 향상을 실현. 종종 Kirin 시리즈의 약점으로 지적되어 왔었던 부분을 크게 보완한 형태로 이루어졌다.



그 외에도, 새로운 기계 학습 기능을 구현. 독자적인 알고리즘에 따라 자동 유지 보수 기능은 세월이 지나감에도 성능 저하를 방지하고, 1년 반 정도 지속적으로 사용 된 단말기조차도 그 성능은 유지...


최근 나는 새도 떨어뜨릴 기세로 약진을 계속해온 화웨이이지만, Kirin 960의 투입으로 하이 엔드 시장에서의 영향력은 더욱 증가 할 것으로 예상되며, 기세는 더욱 가속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