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hone 4s부터 Siri탑재! 그 Siri 탄생 비화

2011년 10월 4일(우리시간으로 10월 5일)은, 인공 지능에 의한 조수, Siri를 탑재 한 iPhone 4s가 발표 된 날이다. Siri의 5번째 생일이라고도 말할 수 있는 어제, Siri의 탄생 비화를 보자.


- Siri의 원점, Apple이 조지 루카스에게 부탁해 제작 한 영상


iPhone 4s와 함께, 모두가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인공 지능 조수로 화려하게 발표 된 Siri는, 병마에 시달렸던 말년의 스티브 잡스가 직접 지휘한 마지막 작품이라고 말할 수있는 프로젝트였다.



Apple의 인공 지능에 대한 열정의 원류는, 1980년대 후반 잡스가 Apple을 떠난 후, 당시의 최고 경영자였던 존 스컬리 씨가 영화 "스타워즈"로 알려진 조지 루카스 씨에게 만들게 한 "지식 네비게이터(Knowledge Navigator)"라는 컨셉 비디오에 있다.


대학교수가, iPad와 같은 기기에 비친 나비 넥타이 차림의 비서에게 말을 걸어, 오늘의 일정을 듣고 전화를 걸어달라고 하는 모습은 바로 Siri와의 대화이다.



- 세계 최대의 연구 기관이 5년의 세월을 투입


1980년대 당시, 자연스러운 대화를 할 수 있는 인공 지능은 꿈 같은 이야기였다. 실용에 접근 한 것은 2003년 미국 정부의 군사 관계 연구 기관, 방위 고등 연구 계획국(DARPA)이 2003년에 연구를 시작한 후였다.


DARPA는 인공 지능의 실용화를 위해, 스탠포드 대학이 설립 한 세계 최대의 비영리 연구 기관 SRI International(SRI)을 가동했다. SRI는 최고의 두뇌를 가진 연구자 500명으로 5년의 세월을 통해 연구를 진행 한 프로젝트는 CALO"라고 했다.


이 애칭은 "학습을 조직화하는 인식 어시스턴트(Cognitive Assistant that Learns and Organizes)"의 약어이며, 라틴어로 "전사의 하인"이라는 뜻의 "calonis"에 힌트를 얻은 것이라고...


- "당신을 승리로 이끌 미녀" Siri


5년을 연구하는데 보낸 SRI는, CALO 프로젝트를 독립시키기로 했다. 그 신생 기업은 SRI의 발음을 바탕으로 "SiRI"라고 명명했다는.


"Siri"는 노르웨이어로 "당신을 승리로 이끌 미녀"의 의미이기도하다.



2010년 초, Siri는 많은 Web 사이트와 연계하는 앱으로 App Store에 등장했다. 영화 정보 사이트나 소문난 음식 사이트에서 정보를 가져와 택시 서비스와 연계하여 택시를 부를 수도 있는 현재의 Siri의 원형이 실현되기 시작.


- Apple이 Siri를 인수, iPhone 4s에 탑재


2010년 4월, Apple은 20억 달러로 불리는 금액으로 Siri를 인수하자마자, Siri를 iPhone에 탑재하기 위한 연구가 시작되었다.


그 후, 자연스러운 음성 대화로 조작하는, 초기 Siri에는 없었던 기능을 실현하여 Siri가 iPhone 4s에 탑재하게 되었다.


- iPhone 4s의 발표를 지켜보고 난 후 사망한 스티브 잡스


2011년 10월 5일, 자신이 개발을 지휘 한 iPhone 4s의 발표를 지켜본 다음날 스티브 잡스는 56세의 젊은 나이로 세상을 떠나게 된다.


당시 "iPhone 4s"는 "포 스티브(스티브를 위해)"의 의미가 아닌가 등의 소문이 있었지만, 잡스의 뒤를 이은 팀 쿡은 2012년 iPhone 4s의 s는 "Siri"를 가리키는 것이었다고 밝혔다.


최근 Apple은 SAP과 인공 지능 응용 프로그램을 공동 개발하여, 이 분야에서 Cisco, IBM과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보도되고 있다. 또한 인공 지능 관련 기술을 보유한 기업의 인수도 적극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그리고 macOS Sierra는 마침내 Siri는 Mac에까지 진출하게 되었다.


Source:Cult of Ma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