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아름다운 강 베스트

2017.12.21 22:42 세계

지구상에 강(River)이라고 할만한 강은 모두 몇개가 있을까? 아마 셀수도 없을 정도로 많을 것이다. 


여기 이름 꽤나 있고 또 생각나는대로 정리를 해보니 정말 아름다운 강들이 많구나 하는것을 느끼게 한다. 인류문명의 발상지도 강을 중심으로 피어 났듯이 강은 그 나라의 젖줄과도 같은 아주 중요한 자리를 차지 하고 있다. 세계 여러나라들이 강 주변을 아름답게 꾸며 이름난 관광지를 만들듯이 우리나라도 세계 여러나라와 견줄 수 있는 아름다운 강이 되기를 바라면서 좀 끄적거려본다...


방콕 차오프라야 Chao Phraya 


동양의 베니스라 불리는 방콕에는 S자로 짜오프라야 강(Chao Phrya River)이 흐르고 있어 물과 함께 생활하는 태국인들의 모습을 엿볼 수 있다. 방콕의 젖줄이라고 할 수 있는 짜오프라야강변을 따라 수상가옥이 들어서고 수상시장이 있으며 사람들은 배를 타고 이동하고 물건을 거래한다.  


특히 운하를 따라 삼판이란 거룻배를 타고 물건을 파는 사람들을 자주 볼 수 있다. 이 수상시장에선 신선한 과일이나 채소, 육류, 어패류 등이 판매되는데 이들과 가격을 흥정하는 것도 빼놓을 수 없는 재미이다. 챠오프라야 강에서 살고 있는 거대한 잉어에게 먹이를 주는 것도 이 수상시장만의 재미이다. 


베를린 Spree 강


노이게르스도르프 바로 위에 있는 라우지처 산악지대에서 발원하여 북쪽의 바우첸과 슈프렘베르크를 지나면서 잠시 두 줄기의 지류로 갈라진다. 콧부스를 지난 후에는 수많은 수로로 갈라져, 슈프레발트라고 알려진 숲이 우거진 습지대를 이루며 뤼벤까지 흘러간다. 


이후 이 강은 퓌르슈텐발데와 쾨페니크를 지나, 몇 개의 지류를 이루며 베를린 시내를 굽이치다가 403㎞를 흐른 뒤 슈판다우에서 엘베 강의 지류인 하펠 강과 합류한다. 슈프레 강의 유역은 1만 100㎢에 이른다. 현재 슈프레발트 대부분의 지역에서는 시판용 채소가 재배되고 있는데, 이곳은 또한 베를린 시민들이 즐겨 찾는 유원지이기도 하다. 슈프레 강은 여러 운하에 의해 인접한 강들과 연결되어 있으며, 그 운하들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베를린에서 남동쪽으로 흐르는 오데르-슈프레 운하이다.


런던 템즈강 Thames 


영국 잉글랜드 남부를 흐르는 강. 글로스터셔에서 시작하여 런던을 지나 북해로 흘러든다.  수운, 상수도 수원으로 쓴다. 길이는 338km.


보스톤 Charles River Basin


MIT대학과 하버드대학 옆으로 흐르는 강.


시카고 Chicago River


시카고 시내를  가로질러 흐르는  강이다.


파리 세느강 Seine


길이 776km. 부르고뉴 ·상파뉴 ·일드프랑스(파리 분지) ·노르망디 등을 거쳐 영국해협으로 흘러드는 강으로, 프랑스에서 3번째로 긴 강이다.


비엔나 도나우강 Donau


도나우강은 북서 유럽과 남부 유럽을 연결하는 교통의 동맥이며, 13세기 이래 빈 남서쪽 70km 지점에 있는 젬메링 고개의 개통에 따라 빈은 동알프스 및 이탈리아와의 교통이 용이하게 되었다. 


로마 테베레 Tevere 


길이 390km. 옛 이름은 티베르강(Tiber R.). 이탈리아 중앙부 아펜니노산맥의 푸마이올로 산록에서 발원하여 토스카나 ·움브리아 지방을 남류하다가 로마 시내를 관류하여 티레니아해로 흘러든다. 중류 지역은 비교적 넓은 농업지대를 형성하여 올리브 재배가 활발하고 하류 지역에서는 포도를 많이 재배한다. 하구에서 약 30km 떨어진 로마시(市)까지는 항행이 가능하다. 하구에는 고대 로마시대에 번창하였던 오스티아의 유적이 있는데, 이는 로마 시내에 놓인 여러 개의 다리와 함께 빼놓을 수 없는 로마의 풍물이다.



피렌체 Arno 


길이 240km. 유역면적 8,247km2. 아펜니노산맥에서 발원하여 산간지대를 남 ·서 ·북서로 곡류하여 평지로 나와 피렌체 ·피사를 거쳐 리구리아해(海)로 흘러 들어간다. 유역은 풍요한 농업지역으로, 밀 ·포도 ·올리브 등의 생산이 많다. 이탈리아 굴지의 양모공업지로서, 중세 이래 토스카나주 여러 도시 번영의 기초를 이루었다.


프라하 블타바강  Vltava  


전장 약 435km. 독일 명칭으로는 몰다우강이라고 한다. 1,300m 내외의 보헤미아 산맥고지에서 발원하여 남동쪽으로 흐르다가 북쪽으로 방향을 바꾸므로 보헤미아 분지에 골짜기가 생긴다. 프라하 시가를 관통하고, 그 북쪽 30km 지점에서 엘베강과 합친다. 강 연변은 주로 농업지대와 임업지대를 이루고 있으나 프라하 부근의 공업지역 외에도 강의 상류부에서는 유리공업이 발달되어 있다.


독일의 RHEIN 라인강


북쪽에서 흘러오는 블랙라인(Black Lyne)과 북동쪽에서 흘러오는 화이트라인(White Lyne)이 합류하여 스테이플턴(Stapleton) 마을 근처에서 형성된다. 이후 서남서쪽으로 계속 흘러가 라인풋(Lynefoot)에서 보더에스크(Border Esk)로 흘러 들어간다.


이 두 지류의 발원지는 커쇼프(Kershope) 숲에 있는데, 이 숲은 스코틀랜드와의 경계선과 노섬벌랜드와의 경계선 가까이에 있다. 블랙라인의 발원지는 블랙라인커먼(Blacklyne Common)이고 화이트라인의 발원지는 화이트라인커먼(Whitelyne Common)이다.


미시시피강 [Mississippi River] 


길이는 어퍼마지노호(Upper Mazinaw Lake)에 있는 원류에서부터 약 169km이고 유역 면적은 3,750km²이다. 강 이름은 이보다 훨씬 규모가 큰 미국의 미시시피강에서 유래한 것일 수도 있지만 원주민 이름이 변형되어 유래되었다는 것이 더욱 확실하다.  


카와사(Kawartha) 호수계에서 발원하여 크로치(Crotch), 댈하우지(Dalhousie), 미시시피호를 통과한 뒤 칼턴 플레이스(Carleton Place)를 지나 미시시피 밀스(Mississippi Mills)의 자치구와 알몬트(Almonte) 마을을 통과한다. 이후 북쪽으로 흘러 안프리어(Arnprior) 정동쪽에 있는 오타와강에 합류한다. 지류로는 클라이드강(Clyde River), 인디언강(Indian River), 폴강(Fall River) 등이 있다.


이 강은 원래 직물 공장에 동력을 공급했으며 오늘날 발전소에 수력을 제공한다. 유역의 습지인 퍼든보호구역(Purdon Conservation Area)은 캐나다에서 가장 큰 쇼위레이디슬리퍼난초(showy lady slipper orchids)의 콜로니인데 약 16,000가지 식물이 있다.


브라질 아마존강 [Amazon R.] 


길이 7,062km, 유역면적 705만㎢로 세계에서 가장 큰 강이다. 페루 안데스산맥에서 발원하여 처음에는 북류(北流)하다가 나중에 동류하여 브라질 북부를 관류한 다음 적도상(赤道上)의 대서양으로 흘러든다. 유역은 북위 5°(히우브랑쿠江의 水源)에서 남위 20°(볼리비아 남부) 사이, 경도는 서경 50° 78° 사이에 해당한다. 


이집트 나일강 [Nile R.] 


총길이 6,671km이다. 총길이는 남반구의 부룬디 ·탄자니아 국경 부근에서 강 어귀까지이며, 유역면적은 아프리카대륙의 약 1/10을 차지한다. 나일강에는 몇 개의 원류가 있는데, 그 중 가장 오지에 있는 것은 부룬디 산맥에서 발원하는 것이며, 여기서부터 카게라강이 되어 빅토리아호(湖)로 흘러든다. 빅토리아호부터는 빅토리아나일이라 하는데, 키오가호를 지나 머치슨 폭포를 거쳐 앨버트호의 북단으로 들어간다. 앨버트호에서 수단 국경까지는 앨버트나일이라 하며, 여기까지의 나일강은 산악지대를 지나면서 머치슨 폭포 같은 경관을 이룬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