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10에 심각한 취약점 발견! Apple의 의도인가?

iOS 10의 핵심 부분에, 암호화가 되지 않은 부분이 있다는 것이 전문가의 지적에 의해 밝혀졌다. 보안을 중시하는 Apple 답지 않은 실수가 아닌가라고 생각했지만, Apple은 의도적인 것이다라고 설명하고 있다.


- iOS 10에 심각한 취약점? 핵심 부분이 암호화되어 있지 않은 것이 판명



iPhone 및 iPad 등의 차세대 OS 인 iOS 10은, WWDC 2016에서 발표되어, 현재는 개발자 베타 버전이 제공되고 있다. 이 iOS 10에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처리를 통합하는 핵심 부분인 커널이 암호화되어 있지 않은 결함이 MIT Technology Review에서 보안 전문가 Jonathan Zdziarski 씨가 지적했다.


OS의 핵심 부분을 암호화한다는 것은 보안을 매우 중요시하는 Apple로서는 상상할 수 없는 실수로, "만약 실수라면, 엘리베이터 문을 설치하는 것을 잊어버린 수준"이라고 놀라움을 나타냈다.



- Apple "암호화하지 않은 것은 의도적인 것"


많은 이목이 집중하고 있는 iOS 10에 심각한 취약점이 있다는, 그리고 그 우려에 대해 Apple의 대변인은 미국 언론 Technology에게 iOS 10 커널을 암호화하지 않은 것은 의도적인 것임을 설명했다.


설명에 따르면, 암호화되어 있지 않다는 지적이 있는 커널은 일체의 사용자 데이터를 가질 수 없기 때문에 보안 문제는 전혀 문제 없는데다가 암호화하지 않음으로써 전체 OS의 동작이 최적화되고, 동작이 고속화 된다는 것이다.


Source:MIT Technology Review


- 사용자의 개인 정보 및 보안 존중의 마음은 흔들림 없이 그대로다


올해 초에 세계의 주목을 모았던 총기 난사 사건의 용의자의 iPhone 잠금 해제를 둘러싼, 국가의 수사권과 개인의 사생활의 문제로 Apple의 팀 쿡 CEO는 고객을 위해 이례적으로 공개 서한을 발표하고 "앞으로도 고객의 개인 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보안 강화에 힘쓸것이다"라고 강한 의지를 표명하고 있으며, 그 자세가 흔들리고 있는것은 아닌것 같다.


iOS 10에서는 모든 응용 프로그램의 동작이 고속화되는 것 외에, 설치로 인해 스토리지 용량이 증가하고, 정보도 기대하고 있는 사용자도 많은 만큼, iOS 10에 보안 문제가 아니라 오히려 동작이 고속화되어진다는 것은 사용자에게는 좋은일이 아닐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