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프레디 머큐리의 목소리는 대단한가?

그 비밀은 목?


퀸(Queen)의 리드 보컬이었던 고 프레디 머큐리. 

록을 좋아하지 않았던 사람들도 그의 목소리의 아름다움은 알고 있을 것이다. 프레디 머큐리의 테너 보이스의 강력함과 빛남, 폭발적인 가창력은 음악 역사에 길이 남을 유일한 것이다.



Nerdist가 해설 한 과학적인 근거에 기초한, 프레디 머큐리의 목소리 검증을 알아보면....


먼저, 프레디는 4 옥타브의 음역을 가지고 있었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것은 베이스(bass)에서 부터 소프라노까지의 음역을 모두 커버 할 수 있는 것이었으므로, 이것만으로도 충분히 대단하다고 말할 수 있다.



그러나, 언어 의학, 음성 의학, 발성학적 견지에서, Taylor & Francis Online에서 발표 된 연구에 따르면, 4 옥타브의 음역에 대해서는 확인되지 않았지만, 그의 목소리는 특별한 몇 가지가 있다고 한다.



첫 번째는, 프레디는 기존의 "능숙하다"라고 하는 가수보다 비브라토 진동의 주파수가 매우 높다는 것.


두 번째는, 그가 목을 이용해 진동시킴으로써, 저음이 부서져 서브 하모닉스라는 특수 한 음색을 만들어 내고 있다는 것. 쉽게 말해서 몽골의 가창법 후미(Khoomei)와 같은 소리이다.


프레디는 후미 가수는 아니지만, 이 소리를 요소 요소에 넣을 수 있어 노래의 한계를 넓혀 크리에이티브 한 인상을 주는데 일조했다고 생각된다.


노래는 물론, 그가 무대에서 발하는 카리스마와 시너지 효과도 그것이 "프레디 머큐리"라는 유일무이의 존재를 만들어 내고 있는 것 같다.



위와 같은 것을 바탕으로 아카펠라로 노래 한 "퀸의 Under Pressure"로, 번갈아 노래 한 데이빗 보위와 프레디 머큐리의 목소리를 비교해보세요.